경찰, '사전투표 관리부실' 노정희 선관위원장 고발건 수사 착수
경기남부청, 자유대한호국단 대표 등 고발인 조사 진행

제20대 대선 사전투표 관리·운영 부실 논란 등으로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당한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관련 사건에 대해 경찰이 4일 수사에 착수했다.

[고침] 정치(경찰, '사전투표 관리부실' 노정희 선관위원…)
경기남부경찰청은 이날 오전 오상종 자유대한호국단 대표 등을 불러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다.

앞서 자유대한호국단과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 등 시민단체는 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 과정에서 선관위의 부실한 운영 탓에 혼란이 빚어졌다며 노 위원장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사건은 서울경찰청으로 이송됐다가 중앙선관위 소재지인 과천 관할청인 경기남부청에 최종 배당됐다.

오 대표는 경찰 출석에 앞서 "무결하게 치러져야 할 대선에서 다수의 확진 선거인들이 제대로 주권 행사를 하지 못했고, 쓰레기봉투와 종이상자, 심지어 땅바닥에도 투표지가 놓였다"며 "선관위 사무총장은 이 문제에 대해 항의했던 국민들에겐 난동이란 표현도 썼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각에선 부정이 아닌 부실 선거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부실도 지속이 되면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오 대표의 법률대리인인 박주현 변호사는 "대선 당일 춘천의 한 유권자가 사전투표를 했음에도 본투표 용지가 배부되자 경찰에 신고했는데, 선관위는 이를 두고 제보자인 그 유권자를 고발하는 일도 있었다"며 "오늘 출석에서 이 사건에 대한 고소인 조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5일 진행된 확진·자가격리자 사전투표 과정에서 투표용지가 쇼핑백이나 바구니 등에 허술하게 보관되거나, 특정 후보로 기표가 된 투표용지가 다시 배포되는 사례가 발생해 전국 곳곳에서 항의가 잇따랐다.

중앙선관위 김세환 전 사무총장은 같은 달 16일 부실 관리 논란의 책임을 지겠다며 사표를 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