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지방의원 '여성·청년 30% 공천' 권고…자치단체장 AI면접(종합)
더불어민주당은 6·1 지방선거 광역의원·기초의원 후보 가운데 여성과 청년을 30% 이상씩 공천하도록 권고하고 이런 기준을 지켰는지 평가함으로써 강제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아울러 민주당은 지방자치단체장 후보의 경우 빅데이터를 활용해 발굴한 지역 현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AI면접을 실시할 방침이다.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은 3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17개 시·도별로 여성과 청년을 30% 이상씩 광역의원·기초의원 후보로 의무공천하도록 권고하기로 했다고 기획단 소속 신현영 의원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기획단은 당무감사에서 지역위원장을 평가할 때 여성·청년 공천 기준을 지켰는지 평가함으로써 강제성을 어느 정도 부여할 계획이다.

신 의원은 "(의무공천 기준을) 지키지 못하는 지역에서는 정말로 지킬 수 없는 예외적 상황임을 까다롭게 심사해 의결하도록 하는 규정을 두면 대부분 지역위원장이 (기준을) 지키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획단은 후보로 나서는 여성·청년에게는 경선 기회를 보장하고, 후보가 아니더라도 배심원단으로서 경선과 공천 과정에 관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만 39세 이하에는 후보 등록비를 면제하고 경선 비용을 감면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기획단은 여성과 청년을 '당선 가능권'에 공천하는 문제도 논의했다.

신 의원은 "동일 지역에서 여러 차례 당선된 의원들이 (경선에서) 유리한 상황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가' 기호에 청년 등 사회적 약자를 우선 배정하는 방안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 지역구에 여러 명을 공천하는 중선거구제에서 '가' 기호를 받은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 여성·청년에게 실질적인 정치 참여 기회를 늘리는 방안으로 공천 시스템을 설계하겠다는 것이다.

이외에 17개 시·도별로 광역의회 비례대표 후보로 나서는 여성·청년·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공개 오디션을 치러 국민 참여, 대중성, 흥행성을 제고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또 기획단은 국민의힘이 지방선거 출마자를 대상으로 치르는 기초자격평가(PPAT)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AI 면접을 할 계획이다.

신 의원은 "지자체장 후보의 경우 빅데이터로 발굴한 지역 현안에 대해 면접을 함으로써 역량을 평가할 것"이라며 "국민의힘의 PPAT보다 더 주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역량 있는 후보를 선발하기 위한 혁신공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비대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여성·청년 30% 공천 기준은 거의 기정사실로 되는 것 같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세부적인 규칙을 어떻게 정해나가야 할지 등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기획단 논의 내용은 비대위 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