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송영길 전 대표를 만나 서울시장 출마를 권유한 사실을 밝히면서 "(송 전 대표로부터) 독배를 본인이 들어야 된다고 하면 기꺼이 하겠다는 결연한 의지가 보였다"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3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여러 곳이 다 중요하지만, 서울과 경기도 도지사가 매우 중요한 선거"라며 "경기지사 같은 경우 후보군이 많은데 서울시장은 박주민 민주당 의원 말고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장 선거가 어렵다 보니 아무도 나오려고 하지 않는 것"이라며 "사실 어떻게 보면 죽으러 가는 것, 희생하러 가는 것이므로 (송 전 대표에게) 그런 역할을 좀 해달라는 취지로 만났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송 전 대표는 주로 듣고 있는 입장이었다. 아무래도 당에서는 송 전 대표만이 아닌 여러 후보군을 놓고 누가 적합한지 이런 것을 생각한다"라며 "송 전 대표는 그런 부분에 대해 당에 결정권을 줘야지 본인이 나가겠다, 나가지 않겠다 하는 건 아니라는 모습이었다"라고 부연했다.

이어 "송 전 대표 같은 경우 정권과 다른 비판적인 시각에서 목소리를 많이 냈다"라며 "특히 부동산과 관련된 부분에서 문재인 정부에 부담이 되는 발언을 했기 때문에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라며 송 전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를 지지했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 사진=뉴스1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 사진=뉴스1
송 전 대표는 전날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리는 조계종 성파 종정 추대법회에 참석한 뒤 취재진과 만나 '6·1 지방선거에서 어떤 역할을 할 생각이냐'는 질문을 받자 "고민해 보겠다"라고 답했다.

그는 "그건 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TV도 보지 않고 마음 아파하는 많은 국민들, 우리 지지자와 당원에 대해서 우리 당이 성실히 응답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