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워크숍에서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워크숍에서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은 30일 "직접 내각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부담을 덜어드리는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초대 국무총리직 고사의 뜻을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개인적으로 윤 당선인께 본인의 뜻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열어드리는 게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그래서 저는 인수위원장으로서 다음 정부의 청사진, 좋은 그림과 방향을 그려 드리고 내각에 참여하지 않으려 한다. 그것이 당선인이 국정 운영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어 "거취에 대해 정말 많은 고민을 했지만, 저는 공동정부에 대한 대국민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자격 있고 깨끗하고 능력 있는 분들을 장관 후보로 열심히 추천할 생각"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선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솔직히 제가 재충전 시간이 필요하다. 한번 선거를 치르면 초인적인 일정과 정신력이 필요하다"며 "최근만 하더라도 벌써 서울시장 보궐선거라든지 대선까지 두 번을 치르다 보니까 제가 정말 더 집중해서 국가와 국민에게 봉사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 재충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그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총리직 고사에) 어느 정도 작용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앞으로 어떤 일을 하는 게 좋은가. 저는 당의 지지 기반을 넓히는 그런 일들, 그리고 또 정권이 안정될 수 있는 그런 일들에 제가 공헌할 수 있는 바가 많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안 위원장은 '윤 당선인에게 총리 후보자를 직접 추천한 바가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렇지 않다. 총리직에 대해 제가 직접 총리를 맡기보다는 오히려 당선인이 뜻을 펼칠 수 있도록 본인의 국정 운영 방향에 맞는 좋은 분을 찾으라고 말씀드렸다"고 했다.

'윤 당선인이 총리를 맡아달라고 제안한 부분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어제 면담을 요청해서 먼저 (총리직 고사 의사를) 먼저 말씀드렸다"며 "아마도 고민하는 것 같아서 먼저 저한테 물어보기 전에 제가 먼저 제 의사를 밝히는 게 좋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당의 안정을 위해 기여한다는 게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인가'라는 질문에는 "지금 보면 여러 가지로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지 않나.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국민 옆에 다가가서 민생 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할 수 있는 그런 대중정당의 모습을 갖추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며 "지금 거대 양당이 마찬가지의 입장이다. 민주당은 민주당대로 지난 5년 집권하면서 많은 실망 안겨드렸고, 국민의힘은 국민의힘대로 예전에 일부 기득권을 옹호하는 그런 정당으로 인식이 돼 있는데, 그런 인식을 바꾸는 게 국민의힘을 위해서도 그렇고 우리나라 미래 발전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설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당권에 도전한다는 이야기가 동시에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우선 지방선거에 대한 생각은 없다"며 "당권은 지금 이준석 대표의 임기가 내년이니, 지금 당장 그 생각을 하고 있진 않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안 위원장은 이날 인수위원장으로서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는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안 위원장은 "제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제가 꿈꿔 왔었던 국정 전반에 대한 일들을 직접 이렇게 계획하고 펼칠 기회를 가지게 돼서, 제가 그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보람이 있었다"며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아직 끝난 건 아니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서 다음 새롭게 출범하는 정부의 청사진을 제대로 그리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제가 지금 인수위원장 겸 코로나특위 위원장까지 겸임하고 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의전형이 아니라, 실무형 위원장을 맡게 돼서 훨씬 더 보람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실제로 많은 부분을 달라지게 하고 많은 사람의 고통을 경감할 수 있게 하고 많은 분을 조금 더 편하고 행복하게 만들어드릴 수 있는 그런 역할 하게 되는 것 같아서 어쩌면 다른 어떤 때보다도, 다른 인수위원장분들보다도 더 큰 보람을 느낄 기회를 갖게 돼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안 위원장은 전날 오후 윤 당선인과 40분간 독대해 총리를 맡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안 위원장이 총리직 고사 의사를 밝히면서 총리 후보군은 더욱 압축됐다. 현재 하마평에는 한덕수 전 국무총리,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오르고 있다. 인수위는 오는 4월 초 총리 인선안 발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