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내 개혁 성향 의원들의 모임인 ‘처럼회’가 당내 주요 세력으로 부상했다. 처럼회는 최강욱·김용민·김남국·김승원 등 민주당 초선의원들이 형성한 모임으로, 검찰개혁을 강조하는 행보를 이어왔다. 이들은 열성 당원들의 강한 지지에도 불구하고 당내 영향력에 한계가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지만, 지난 24일 원내대표 선거에서 존재감을 보이며 ‘이재명계의 러닝메이트’로 당 중심에 진입했다는 평가다.

2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최대의 이변은 최강욱 의원의 2차 투표 진출이었다.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한 박홍근·박광온·이원욱·안규백·김경협 의원과 달리 최 의원은 공개적으로 출마 의사를 드러내지 않았고, 의원 여럿과 접촉하는 적극적인 선거운동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 의원의 2차 투표 진출 뒤에는 그가 중심이 돼 결성한 처럼회의 적극적인 지지가 작용했다는 설명이 나온다. 처럼회는 2020년 결성된 모임으로, 열린민주당 대표였던 최 의원과 김남국·김승원·김용민·황운하 의원 등이 초기 회원이다. 이들은 ‘검찰개혁 공부모임’으로 출발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정국에서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후 문정복·민병덕·민형배 등 당내 초선 의원이 대거 합류하고, 열린민주당과 민주당의 합당이 이뤄지면서 처럼회는 20여 명의 의원을 보유한 당내 계파가 됐다.

민주당 내에서는 처럼회가 민주당의 주도권을 잡은 이재명계와 협력해 당내 존재감을 드러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처럼회는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김용민 의원을 수석최고위원에 당선시키면서 다른 계파를 압도하는 열성 지지자층을 보여준 바 있다. 대선을 통해 대중성을 입증했지만, 핵심 지지층의 완전한 지지를 끌어내지 못한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에게 처럼회가 유용한 협력 세력이 될 것이라는 해석이다. 실제로 김남국·민형배 등 처럼회 소속 일부 의원은 대선 경선부터 발 빠르게 이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산하 캠프에서 활동했다.

원내대표 선거를 통해 처럼회가 세를 과시한 반면, 기존 주류였던 이낙연계와 정세균계는 위축된 모습을 노출했다는 평가다. 이낙연계는 박광온 의원이 3차 투표까지 진출했으나 낙선했고, 정세균계에서는 안 의원과 이 의원으로 표가 갈려 4선 중진인 안 의원이 1차 투표에서 탈락하는 이변을 연출했다. 이날 선거에서는 과거 이낙연계로 분류되던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최 의원에게 표를 행사했다”고 말하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