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이전하고 현재 청와대는 시민들에게 완전히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차기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는 국민들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사용하는 '시민공원' 형태의 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윤 당선인은 이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이 마련된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청와대는 임기 시작인 5월10일 개방해 국민께 돌려드리겠다"고 했다.

그는 "본관, 영빈관을 비롯해 최고의 정원이라 불리는 녹지원과 상춘재를 모두 국민들의 품으로 돌려드릴 것"이라며 완전 개방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되면 경복궁 지하철역에서 경복궁을 거쳐 청와대를 거쳐 북악산으로의 등반로 역시 개방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특히, 윤 당선인 측은 정릉이나 경복궁 인근 등 군사구역으로 묶여있던 지역들이 자유롭게 풀리면서 청와대 개방 조치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등산이나 휴식을 위해 청와대를 찾는 시민들 뿐 아니라, 강북 주민들 전체 편의가 증진될 수 있다는 게 윤 당선인 측 설명이다.

현재 청와대는 △대통령이 사용하는 본관 △대통령이 거주하는 관저 △외국 정상을 맞는 영빈관 △비서들이 사용하는 여민관 △외빈 접견 오찬 등을 위한 상춘재 △각종 행사를 소화할 수 있는 잔디밭인 녹지원 △기자들이 머무르는 춘추관 등으로 돼 있다. 대통령 거주시설 특성상, 청와대는 복잡한 보안절차를 거치지 않고 일반인들의 출입이 불가능했다.

1968년 발생한 북한 무장간첩 청와대 기습사건인 일명 '김신조 사건' 이후로는 종로구 효자삼거리에서 팔판 삼거리까지 이어지는 '청와대 앞길'도 시민들의 출입이 통제돼왔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부터는 청와대 앞길이 24시간 개방되는 등 청와대 주변에 대한 경비 수준이 다소 낮아졌다. 윤 당선인의 발표대로 청와대 내부가 민간에 완전 개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