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7일 "한국과 인도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 발전시켜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에 따르면 윤 당선인이 이날 오후 4시45분부터 20분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전화통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모디 총리는 윤 당선인에게 "성공적인 임기를 보내실 것"이라고 인사를 전했다. 윤 당선인은 "모디 총리에 대한 인도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바탕으로 지방선거에서 좋은 결과를 거두신 것을 축하드리다"고 화답했다.

윤 당선인은 "자유민주주의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는 영내 선도국 인도와 외교 안보의 실질적 협력 지평을 넓혀나가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내년 두 나라 외교 관계 수립 50주년이 되는 기념비적인 계기를 맞아 양국 관계를 더욱 심화 발전시켜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이어 "인도의 엄청난 성장 잠재력과 거대한 시장, 풍부한 인력을 토대로 양국간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디 총리는 "지정학적인 지역 내 위험이 커져가는 상황에서 한국과의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하다"며 "당선인 임기 동안 우호 증진관계가 심화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윤 당선인과 모디 총리는 기후변화와 녹색경제 등 신산업, 첨단 기술 분야에서 양국 협력을 증대시키고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더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모디 총리는 "당선인을 직접 환영할 기회를 희망한다"며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라고 했다. 윤 당선인은 "조속한 시일 내 총리님과 만나 양국 경제협력의 유익한 의견을 나누기를 기대한다"며 통화를 마쳤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