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청와대'·DJ계 출신 특별고문 포진…임태희·이동관·유종필 등
尹, '朴브레인' 2인방 정책특보로…'쓴소리 특보'엔 DJ맨 발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책 브레인'이었던 강석훈·김현숙 전 의원을 정책특보로 발탁했다.

두 사람은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수석을 지낸 대표적인 정책통으로 꼽힌다.

강 전 의원은 '박근혜 인수위'에서 국정기획조정 분과 인수위원을 맡았고 2016∼2017년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냈다.

대선 과정에서 정책 파트를 담당, 윤 당선인의 경제 공약 밑그림을 그렸다.

19대 국회에서 서울 서초을 국회의원을 지냈고 현재 성신여대 경제학과 교수다.

김 전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고용복지수석을 역임했다.

대선 과정에서 여성·복지·연금 분야 전문가로서 저출생·보육 공약을 뒷받침했다.

마찬가지로 19대 국회에서 비례대표 의원이었고 현재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두 신임 특보에 대해 "윤 당선인의 경선 시절부터 경제, 사회, 복지 등 제반 분야에 걸쳐 깊이 있는 정책적 지원을 해왔다.

윤 당선인은 선거 기간 두 분과 가장 편하게 수시로 토론하고 의견을 나눠왔다"고 말했다.

강 전 의원은 경제부총리 후보군으로도 거론된다.

김 전 의원 역시 내각이나 청와대 기용 가능성이 있다.

정무특보로 발탁된 장성민 전 의원은 호남 출신으로 김대중(DJ)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냈다.

지난해 8월 국민의힘에 입당, 대선에 출마했으나 예비경선 과정에서 고배를 마시고 이후 윤 당선인에 대해 지지 선언을 하고 윤 당선인을 도왔다.

김 대변인은 장 특보에 대해 "윤 당선인이 장 특보로부터 가감 없는 조언을 듣고 소통해왔다.

'쓴소리 특보'라고 불러도 좋을 듯하다"고 말했다.

새로 발표된 7명의 특별고문 인선을 보면 MB(이명박)계 기용이 두드러진다.

이명박 정부에서 고용노동부 장관과 대통령실장을 지낸 임태희 전 실장과 'MB의 입'으로 불렸던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특별고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임 전 실장은 윤 당선인의 선대위 총괄상황실장을 맡아 선거 캠페인을 지휘했으며 올해 초 선대위 개편 뒤에는 상임고문을 맡았다.

이 전 수석은 당 선대위 미디어소통특별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경제수석과 정책실장을 지낸 윤진식 전 의원도 특별고문에 포함됐다.

박근혜 정부에서 국무조정실장을 지낸 이석준 전 실장도 특별고문이 됐다.

이 전 실장은 윤 당선인의 초기 캠프에서 좌장 역할을 했다.

과거 민주당의 '입' 역할을 했던 호남 출신 유종필 전 국회도서관장, 김대중 정부에서 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낸 김영환 전 의원, 박보균 전 중앙일보 부사장 등도 특별고문으로 활동하게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