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강원 산불피해 현장방문…"피해 지원, 예방시설 확충도"(종합)
더불어민주당 비대위는 15일 강원도 산불 피해 현장을 방문하고 피해 지원과 함께 예방 시설 마련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비대위가 14일 첫 회의를 연 뒤 현장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호중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 비대위원들은 이날 오전 강원 강릉시 옥계면의 산불 피해 현장을 방문, 김한근 강릉시장으로부터 피해 상황 등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윤 비대위원장은 '비상 소화장치를 확충해야 한다'는 김 시장의 요청에 "중앙정부에 의견을 전달해 피해 상황만 지원할 게 아니라 예방시설을 갖추는 데도 지원이 이뤄지도록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또 산불피해 현황을 보고한 김 시장에게 "얼굴에 그동안 고생한 티가 난다"고 격려했다.

이소영 비대위원은 "실화도 문제지만, 과거보다 훨씬 산불이 잘 붙고 인간의 힘으로 끌 수 없을 정도로 번지는 속도가 강하다"며 "비상 소화장치 (설치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시장은 "건조도가 5% 가까이 높아졌다"며 "(비상 소화장치 확충을) 정책에 잘 반영해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거들었다.

윤 비대위원장은 이재민인 김옥자(92) 할머니를 만나서는 "강릉시와 잘 소통하면서 집으로 편안히 돌아가실 수 있게 잘 지원해드리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비대위는 또 강원도 동해 소재의 이재민 임시수용시설인 국가철도공단 망상수련원도 방문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산불이 또 일어나면 안 되겠지만 예방 시설을 철저히 갖춰서 산불이 일어나더라도 조기에 진화하고 민간 주거지까지 번지지 않도록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정부에 강력히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망상수련원 방문 뒤 기자들과 만나 "주불 진화가 끝났어도 잔불 정리까지 많은 노력이 기울여져야 할 것"이라며 "모든 것을 화마에 잃어버리고 이곳에 와계신 분들에게 충분한 지원과 보상이 이뤄지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상 소화전 설치 사업이 기획재정부 심의 과정에서 중단됐다는 지적에는 "지난해 사업이 계속 진행되지 않은 것은 대단히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기재부에 요청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11일 의원총회에서 국회의원 전원이 세비를 30%씩 모아 의연금으로 기부하기로 의결했다.

기부 금액은 약 3억6천만원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