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13일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대화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잇따른 도발 조짐과 관련해 이같이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다만 “북한의 ICBM 발사 움직임이나 (금강산 관광지구 내) 우리 시설 철거, 모라토리엄(핵실험·ICBM 발사 유예) 번복 움직임과 관련해서 특별한 입장을 현재로선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전날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윤 당선인에 대한 외교·안보 현안 보고와 관련해서는 “비공개 사항”이라며 말을 아꼈다. 그는 “후보 시절에 늘 상황이 터지면 적극적으로 말씀드렸던 입장을 당선인 때까지 유지하는 것은 저희가 절제하고 배려해야 하는 상황에선 아닌 것 같다”고 했다. 윤 당선인도 이날 인수위원회 주요 구성안을 발표한 뒤 기자들로부터 북한의 신형 ICBM 개발 및 발사 동향과 관련해 질문을 받자 “이미 입장 표명을 했다”며 언급을 자제했다.

서 실장은 지난 12일 윤 당선인에게 최근 미사일 시험발사 등 북한 관련 동향과 우크라이나 사태를 비롯한 외교·안보 주요 현안에 대해 브리핑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며 “차기 정부가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외교·안보 현안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브리핑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이번주 문 대통령과 회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의 만남이 대부분 대선 후 열흘 이내에 이뤄졌던 만큼 이번에도 이 같은 관례를 지킨다는 게 청와대의 방침이다. 청와대는 또 다음달 중순께 문 대통령의 퇴임 기자간담회를 여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