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자택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자택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당선 수락 5시간여 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긴밀한 한·미 공조를 약속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빨리 이뤄진 통화에서 윤 당선인에게 취임 후 백악관 방문을 제안했다. 대선 기간 중 한·미 동맹 강화를 공언해온 윤 당선인의 조기 방미(訪美)가 성사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尹 “굳건한 한·미 공조 필요”

윤 당선인은 10일 오전 10시께 서울 서초동 자택에서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당선 축하 전화를 받고 20분간 통화했다고 국민의힘이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통화에서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승리로 이끈 걸 축하드린다”며 “이번 당선을 계기로 앞으로 한·미 양국이 안보와 번영의 핵심축에서 더 나아가 코로나19와 기후변화 대응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감사의 뜻을 전하고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대응 과정에서 미국이 동맹국과 함께 국제 협력을 주도하고 있는 데 대해 경의를 나타냈다.

두 사람은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 대항해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연초부터 이어져온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등과 관련해 더욱 굳건한 한·미 공조 필요성을 강조하며 앞으로도 한반도 사안에 더욱 면밀한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에 “미국은 북한 내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이 한국뿐 아니라 미국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되고 있는 만큼 한·미·일 3국의 대북 정책 관련 긴밀한 조율이 중요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발표한 당선 인사에서도 “한·미 동맹을 재건하고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인권의 핵심 가치를 공유하면서 포괄적 전략동맹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대중·대일 외교와 관련해 “상호존중의 한·중 관계를 발전시키고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북한을 향해선 “북한의 불법적이고 불합리한 행동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면서도 “남북 대화의 문은 언제든 열어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역대 최단기간 한·미 정상회담 이뤄지나

사진=바이든 트위터
사진=바이든 트위터
윤 당선인과 바이든 대통령 간 통화는 이례적으로 빨리 이뤄졌다. 윤 당선인은 개표가 초접전 양상을 보이며 이날 새벽 5시가 넘어서 당선 수락 연설을 했는데, 이로부터 불과 5시간 만에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했다. 앞서 문재인·이명박·노무현 전 대통령은 대선일 밤 당선을 확정짓고 하루 뒤에 미국 대통령과 통화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은 당선 확정 이틀 뒤 통화한 것과 비교하면 매우 빠르다. 윤 당선인도 당초 11일에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할 예정이었지만 미국이 통화 날짜를 앞당기자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하려던 윤 당선인의 일정도 50분가량 뒤로 늦춰졌다.

북한의 무력 도발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엄중한 대외 상황 속에서 한·미 동맹의 건재함을 부각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윤 당선인의 대선 승리가 확정된 직후 “윤 당선인의 당선을 축하한다”는 입장을 바로 냈던 백악관은 두 사람의 통화가 끝난 뒤엔 “인도·태평양의 평화와 안보, 번영의 핵심축인 한·미 동맹의 힘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외교가에서는 오는 5월 10일 취임하는 윤 당선인이 전례 없이 이른 시점에 한·미 정상회담을 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 쿼드(미국·인도·일본·호주 등 4개국 안보회의체) 정상회의 참석차 5월 하순 방일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지난달 “(방한에 대해선) 미국 정부의 공식 요청이 없었다”고 밝혔지만 그동안 미국 대통령이 동아시아를 방문할 때 한국과 일본을 함께 들렀다는 점을 고려하면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분석이다.

이 경우 취임한 지 약 2주 만에 미국 대통령의 방한과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 직후 전화로 윤 당선인을 공식 초청했다는 점에서 상반기에 윤 당선인의 방미가 추진될 수 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