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1일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대화를 마치고 함께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 사진=뉴스1
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1일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대화를 마치고 함께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 사진=뉴스1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지지를 선언하며 후보직에서 사퇴한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를 향해 "더러운 옛 물결에 합류하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2일 논평을 통해 "이재명 후보와 통합정부 구성에 합의하고 후보직에서 사퇴한 김동연 후보에게 안타까움을 표한다"며 "작년 11월 김동연 후보는 '기득권과 약탈의 나라'를 '기회와 공정의 나라'로 바꾸겠다며 신당을 창당했는데, 본인의 대장동 게이트와 부인의 법인카드 횡령으로 악명 높은 이재명 후보야말로 약탈 기득권의 대명사가 아닌가"라고 했다.

이어 "김 후보가 이 후보의 손을 잡은 것은 새로운 물결을 만들기는커녕 더러운 옛 물결에 합류하는 것이며, 본인의 정체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이럴 거면 왜 굳이 창당했는지, 국민이 보기에 의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허 대변인은 "두 후보가 명분으로 삼은 정치교체도 국민에게는 허망한 느낌을 줄 뿐이다. 애초에 이 후보와 민주당이 밀었던 것은 '이재명 정권교체론'이었다"며 "이재명이란 사람은 변방의 장수이고 문재인 정부와는 결이 다르니, 이 후보가 당선돼도 정권교체의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었다. 이 억지가 씨알도 먹히지 않자 선거 막판에 들고나온 것이 정치교체론, 통합정부론"이라고 했다.

그는 "당연히 다른 정당의 반응은 뜨악하다. 심상정 후보와 정의당은 지난 총선에서 위성 정당 문제로 민주당에 철저히 배신을 당했다"며 "안철수 후보와 국민의당은 일관되게 정권교체를 주장해 왔으니, 더더욱 민주당의 선거 기획에 맞장구칠 이유가 없다"고 했다.

또한 "이재명 후보는 심지어 조원진 우리공화당 후보에게도 연대 제의를 했다고 알려졌다. 이런 잡탕 연합은 국민이 바라는 통합정부가 결코 아니다"라며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누더기 선거법을 만들어 정치를 퇴행시킨 책임을 지지 않는 한 어떤 정치개혁을 얘기해도 또 다른 거짓말로 간주될 뿐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180석의 위세를 있는 대로 부린 민주당이다. 인제 와서 정치개혁을 얘기해 봤자 복잡한 선거를 편하게 이겨보겠다는 사기극이라는 비판을 받을 뿐"이라며 "무슨 이름을 갖다 붙여도 지금 정권은 민주당 정권이고, 이재명 후보는 정권연장 후보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선거 캠프에서 '정치교체·공동정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선거 캠프에서 '정치교체·공동정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대선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터 이 후보 당선을 위해 다시 운동화 끈을 묶겠다"면서 후보직 사퇴를 선언했다.

김 후보는 "보직을 내려놓는 건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의 실현을 위한 어려운 결정이었다"며 "어제 합의가 일으킨 '기득권 정치 타파'의 불씨가 들불로 번져가도록 더 큰 바람을 일으키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 교체를 위해 김 후보와 손을 맞잡았다"며 "실력과 경륜을 갖춘 김 후보와 함께하게 되어 참으로 든든하다"고 화답했다.

앞서 두 후보는 전날 △대통령 임기 1년 단축·책임총리 등을 위한 개헌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 △국민통합정부 구성 △국가주택정책위원회·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등을 담은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선언'을 발표한 바 있다.

이 후보는 선언문을 발표한 뒤 "김 후보가 꿈꾸는 '기득권을 깨고 기회의 나라로 만든다'는 점에 적극적으로 공감한다"며 "양당 기득권 정치를 타파하는 다당제 국회와 국회의원 특권 폐지 등 국민이 바라는 정치개혁 과제를 하나하나 함께 이뤄나가겠다"고 했다.

김 후보도 "이 후보와 이야기하면서 정치교체와 통합정부에 대해 의견을 같이했다"면서 "오늘 정치교체와 통합정부 운영과 구성에 대한 합의를 이루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