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지금도 국힘이 제 번호 뿌리는데…아 참, 심하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7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단일화 결렬 관련 기자회견에 대해 "오늘 아침 (윤 후보 측에서) 전해온 내용을 듣고 고려할 가치가 없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다. 그게 다(전부)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앞서 윤 후보는 기자회견을 열어 "양측의 전권대리인(국민의힘 장제원·국민의당 이태규 의원) 간 단일화 물밑 협의가 끝났는데, 안 후보는 끝내 단일화 결렬을 통보했다"고 폭로했다. 이에 안 후보가 윤 후보의 주장에 대해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한 것이다.

안 후보는 이날 여수 오동도 이순신광장 유세 후 기자들과 만나 "제가 주장한 건 국민 경선에 대한 것이었는데 (윤 후보 측이) 어떠한 입장 표명이 없었다. '안 받겠다, 받겠다' 이런 말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단일화 협상 과정에 대해 "어제 갑자기 (윤 후보 측에서) 연락이 왔고, '한번 얘기해보자'는 제안이었다"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어떤 말을 할지에 대해 이태규 의원이 나가서 그 말을 듣기로 했다. '전권 대리인' 이런 개념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그(윤 후보 측) 말을 듣고 나서, 저희끼리 논의한 끝에 한 번 결론을 내자는 이 정도 수준이었다"고 부연했다. 윤 후보가 이 의원을 '협상 대리인'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반박한 것이다.

안 후보는 윤 후보가 '여론조사 경선은 아예 협상테이블에 없었다'고 주장한 데 대해 "협상이라는 건 서로 얘기하는 것이다"라면서 "저희가 올렸는데 그것이 테이블에 없었다는 것은 협상 상대자로서의 도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윤 후보가 계속 연락을 시도했다고 한다'는 질문에 "지금 이거 보세요. 계속 전화가 오고 문자가 3만개가 넘게 왔는데 제가 이 전화로 어떤 통화나 시도를 할 수가 있나"라며 "이것 자체도 당에서 어떤 채널을 통해 제 번호를 지금 이 순간에도 뿌리는 걸로 안다. 이런 짓이 협상파트너로서의 태도인지, 당에서 공식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당원들과 윤 후보 지지자들이 전화·문자폭탄을 나흘째 보내는 데 대해 불쾌감을 드러낸 것이다. 그는 기자들에게 휴대전화를 보여주며 "이제 2만9000통 왔어요. 곧 3만통 되겠네. 아 참, 심하다"라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