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尹, 정치개혁 방안 대립각…위성정당 책임 논쟁
尹 '힘에 의한 전쟁억지' 등 안보공약 놓고도 공방
또 소환된 대장동 의혹…安·沈, 거리두기
정치개혁·우크라 현안격돌…'도로 대장동' 설전도
여야 대선후보 4인은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차 TV토론에서 정치개혁과 대외안보 이슈 등을 두고 불꽃 튀는 대결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다당제 정치개혁과 우크라이나 사태를 비롯한 외교·안보 현안을 두고 사사건건 충돌했다.

한층 가팔라진 전선은 감정적인 반응으로 드러났고, 결국 이날 토론의 주요 주제인 '정치'와는 큰 관련이 없는 대장동 의혹 공방으로도 번졌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정치·안보 의제와 관련해 때로는 이 후보와, 때로는 윤 후보와 대립각을 세웠다.

조국 사태와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 등 양강 후보의 민감한 부분을 건드리기도 했다.

◇ 다당제 정치개혁 '4각 설전'…위성정당 책임론 재점화
첫 주제인 권력구조 개편을 둘러싼 토론부터 치열한 논쟁이 벌어졌다.

외견상으로는 이·안·심 후보와 윤 후보 사이에 전선이 그어졌다.

그러나 안·심 후보가 오히려 이 후보에게 의구심을 표시하면서 난타전 양상이 됐다.

심 후보는 "승자독식 사회를 이끈 35년 양당 체제, 제왕적 대통령제를 바꿔야 한다"고, 안 후보는 "분권형 대통령제로 바꾸고 다당제가 가능하도록 국회의원 선거제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는 "우리 심, 안 후보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내일이나 모레쯤 의원총회를 통해 입장을 정리하고 당론으로 입법 제안을 하겠다"고 편을 들었다.

반면 윤 후보는 "권력구조 개편 관련 담론들이 선거를 불과 열흘 앞두고 전격 제안돼 선거 전략으로 악용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이 후보의 주장을 비판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겨냥해 "정치쇼"라고 평가절하하기도 했다.

안 후보는 "개헌 이전에 할 수 있는 핵심이 뭔지 물었는데 곁다리만 돈다"고 이 후보를 비판했다.

심 후보도 이 후보에게 "그동안 양치기 소년 같은 행태가 계속됐다.

동의 구할 필요 없이 말보다 실천으로 보이면 좋겠다"고 대꾸했다.

논쟁의 불길은 2020년 총선 당시의 위성정당 창당 책임공방으로 옮겨붙었다.

윤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 "지난번 정의당 협조를 받아 연동형 비례대표를 해 놓고 뒤통수를 치고 배신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국민의힘에서 먼저 시작해 민주당이 어쩔 수 없이 따라갔다"며 "저는 그렇게 된 것을 거듭 사과드리고 있는데, 먼저 위성정당 만든 것을 사과할 의향 없느냐"고 되물었다.

윤 후보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이 반대했는데 민주당이 패스트트랙으로 밀어붙였다.

제1야당의 반대를 물리치고 패스트트랙으로 밀어붙인 예가 없다"고 재반박했다.

이를 두고 심 후보는 "위성정당 문제는 국민의힘이 시작한 것이 맞다"라면서도 민주당을 겨냥해 "위성정당은 법이 안 고쳐져도 안 하면 되는 것"이라고 동시에 비판했다.

정치개혁·우크라 현안격돌…'도로 대장동' 설전도
◇ 우크라이나 사태 둘러싸고 안보 논쟁도 치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외교·안보 정책을 둘러싼 갑론을박도 이어졌다.

이 후보는 윤 후보를 겨냥해 "우크라이나에서 6개월 된 초보 정치인이 대통령이 돼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을 공언하고 러시아를 자극했다"며 "윤 후보는 너무 거칠고 난폭해서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선제타격 등 쉽게 이야기한다"고 직격했다.

이에 윤 후보는 "확실한 억지력을 가져야 평화가 유지되는 것이고, 선제타격 능력을 확보해 의지를 보일 때에만 전쟁을 예방할 수 있다"며 "우크라이나 사태는 종이와 잉크로 된 협약서 하나로 국가 안보가 지켜질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가 "빙하 타고 온 둘리 같다"고 하자 윤 후보는 "정상적 질문을 하라"고 맞받아치고, 윤 후보가 "우크라이나 사태를 지구 반대편 먼 나라 일이라고 했다"고 하자 이 후보가 "정말로 거짓말을 자주 한다"고 되받으며 감정 섞인 설전을 주고받기도 했다.

안 후보와 심 후보도 윤 후보의 외교·안보 정책에 대해 비판적인 대화를 주고받았다.

심 후보는 "3불 정책(사드 추가배치· 미국 미사일방어체계(MD) 참여·한미일 군사동맹화 등은 불가)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느냐"며 "한미일 군사동맹이나 미국 MD는 역대 어느 정부도 참여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이 개발되면 대응하는데 한미 간에 MD는 필요하지 않겠나 싶다.

(한미일 군사동맹도) '안 한다'고 중국에 약속할 필요는 없다"고 답했다.

안 후보도 윤 후보의 사드 배치 공약에 대해서도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다"며 "수도권 방어는 대부분이 고고도 미사일로 날아오는 게 아니라 방사정포나 짧은 거리의 미사일로 오고 있다.

거기에 대한 방어는 한국형 아이언돔을 지금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치개혁·우크라 현안격돌…'도로 대장동' 설전도
◇ 돌고돌아 '또 대장동'…조국 사태와 박근혜·이명박도 언급
점차 수위가 높아진 공방은 또 대장동 의혹으로 넘어갔다.

윤 후보는 주도권 토론 시간이 되자 조재연 대법관의 기자회견,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녹취록 등을 언급하며 "그동안 하신 얘기들이 전부 사실하고 다른 것 아니겠나"라고 공격에 나섰다.

이에 이 후보는 "저축은행 비리 봐주지 않았느냐. 그들에게 도움을 준 것도 윤 후보이고 이익 본 것도 윤 후보"라고 역공했다.

윤 후보가 "제가 몸통이라는데, 제가 성남시장을 했나 아니면 경기지사를 했나 아니면 관용 카드로 초밥을 먹었나"라고 부인의 법인카드 의혹을 상기시키자, 이 후보는 "(브로커) 조우형에게 왜 커피를 타 줬느냐"고 반격하면서 서로 언성이 높아졌다.

대장동 사건의 핵심 증거인 '정영학 녹취록'을 두고도 윤 후보는 "이 후보가 몸통이란 것이 명백하다"고, 이 후보는 "저는 이게 윤석열 게이트다, 윤석열이 몸통이라 생각한다"고 맞섰다.

다만 대장동 논쟁에 안·심 후보는 더는 '참전'하지 않았다.

윤 후보가 안 후보를 향해 이 후보 부인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의혹에 관한 의견을 물었지만, 안 후보는 "그건 제게 여쭤보실 일이 아닐 것 같다"고 피해갔다.

조국 사태와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에 관한 태도 등도 토론 테이블에 올랐다.

안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지난 2년간 '마녀사냥이다', '잘하는 것 같다'고 했는데,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후 국민의 공정성 기대를 훼손하고 실망하게 해 사과한다고 말했다"고 물었다.

이 후보는 "수사 중일 때에는 제가 실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수사의 폭력성에 대해 지적한 것"이라며 "재판이 확정되고 범죄혐의가 분명할 때는 잘못했으니 인정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심 후보는 윤 후보에게 "박근혜씨는 국정농단 중범죄자냐, 부당한 정치 탄압을 받았느냐"며 "법적 판결이 난 것도 말 못 하고 쩔쩔매느냐"고 대답을 요구했다.

윤 후보는 ""검사는 공소장으로 말하지, 그 이외에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아무리 제가 정치에 발을 디뎠다고 해도, 제가 처리한 사건과 관련해 이러쿵저러쿵 정치적 평가를 하는 것은 직업 윤리상 (맞지 않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 후보에게는 이 전 대통령을 사면할 것이냐고 물었다.

이 후보는 "안 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