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아들 특혜 채용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병역기피 의혹을 둘러싼 막판 공방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통령선거가 1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공정 문제에 예민한 2030세대의 표심을 노린 전략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국민건강보건의료위원장인 신현영 의원은 25일 서울 여의도동 민주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의 부동시 진단 부정 발급 의혹을 거론하며 시력검사 자료를 즉각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신 의원은 “윤 후보가 계단을 오르거나 야구공을 받는 등 전혀 어려움이 없어 보인다”며 “교정을 위해 안경을 끼거나 다른 도움을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가 1982년에 받은 병사용 안과 진단(부동시)은 병역기피 목적으로 부정 발급된 것이라는 게 민주당 측 주장이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 아들 동호씨의 사모펀드 회사 취직과 관련해 “부지 인허가에 따른 청탁의 대가”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힘 청년본부는 “동호씨가 지난해 4월 입사한 사모펀드 HYK의 모회사는 ㈜경방”이라며 “㈜경방의 폐공장 부지가 이 후보의 경기지사 재임 시절인 2020년 9월 유례없는 초고속으로 인허가 승인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또 이씨를 제외한 HYK 임직원 4명이 모두 금융권 경력이 있다는 점을 ‘특혜 채용’ 의혹의 근거로 제시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