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만에 재개발 승인…사모펀드사, 장남 제외 모두 금융권 경력"
"측근 있는 곳에 인허가가 난다는 '이재명의 법칙' 이번에도 증명"

국민의힘은 24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경기지사 시절 장남 동호 씨가 다니는 사모펀드 회사의 모기업에 재개발 인허가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청년본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동호 씨가 다니는 사모펀드 H사의 모회사인 K사 폐공장 부지가 이 후보의 도지사 재임 시 경기도에서 유례없는 초고속 인허가 승인으로 1천550억원에 매각됐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가 경기지사 시절인 2019년 K사는 섬유공장으로 사용하던 폐공장 부지의 물류단지 개발을 위해 경기도에 재개발 승인고시를 요청했고, 1년이 지난 2020년 9월 4일 경기지사 명의의 승인고시를 받았다는 게 청년본부 측 주장이다.

청년본부는 "경기도 내 현재 공사 중인 5건의 물류단지 사업 가운데 유일한 사례로, K사에서 시행사로 소유권이 이전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승인고시를 받은 것"이라며 이후 해당 부지는 관련 시행사에 1천550억원에 매각됐다고 지적했다.

통상 물류단지 개발을 위한 승인고시가 국토교통부의 실수요 검증 및 지자체 심사 과정을 거쳐 약 2년이 소요된다는 게 청년본부 측 지적이다.

청년본부는 "공교롭게도 K사는 이씨가 입사한 H사에 약 900억원을 출자한 최다 출자자"라며 동호 씨가 입사할 당시 직원은 대표이사 포함 5명이었는데, 동호 씨를 제외하고 모두 금융권 경력을 보유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H사와 같은 경영 참여형 사모펀드는 최소한의 전문가 인력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관련 전문성을 갖춘 경력직을 채용하는 것이 관례라고 청년본부 측은 주장했다.

동호 씨는 승인고시 이후인 지난해 4월 H사에 입사했고, 그해 말 불법 도박 논란이 불거지면서 현재 휴직한 상태로 알려졌다.

장예찬 청년본부장은 "측근 있는 곳에 인허가가 난다는 '이재명의 법칙'이 이번에도 증명됐다"며 "동호 씨의 이례적인 취업과 K사의 부지 인허가 특혜 의혹이 과연 우연이었는지, 이 후보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힘 "이재명, 장남 재직회사 모기업에 인허가 특혜 의혹"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