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오헤야 킨타나 유엔 북한 인권특별보고관이 북한의 인권 문제를 ‘위기’로 규정하고 “많은 우려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18일 국회에서 국회인권포럼과 아시아인권연맹 초청으로 열린 간담회에서 “유엔은 북한의 국경 봉쇄로 인한 자유의 제약 상황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이번 방한에서 북한 인권과 관련된 여러 정보를 수집하고 다음달 유엔 인권이사회를 준비하는 보고서를 작성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 인권 결의안은 오는 3월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채택될 전망이다.

킨타나 보고관은 19일엔 북한 인권특별보고관으로서는 처음으로 남북 접경지역도 방문한다. 대북 전단 살포가 실제 접경지 주민들의 안전에 위협이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킨타나 보고관은 2020년 12월 대북전단금지법(개정 남북관계발전법) 통과 때부터 “한국 정부가 법 시행을 재고할 것을 촉구한다”며 강하게 비판해왔다. 19일 일정엔 국군포로 생존자들과의 면담도 예정돼 있다. 유엔 인권보고관이 국군포로를 만나는 것은 처음이다. 지난해 북한인권결의안에 처음으로 국군포로 문제가 언급된 데 이어 앞으로 만남이 정례화될 가능성이 크다.

8박9일간의 킨타나 보고관 행보가 북한 인권에 눈을 감는 문재인 정부를 향한 비판의 메시지를 내는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