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중임 등에 도움되면 임기단축 수용…제가 다시 출마하는 일 없다"
"모든세력 연대해 국민내각…이재명정부 표현 안쓰겠다"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 도입"…국민통합정부 위해 국민통합추진위 제안
이재명 "합리적 개헌안, 최대한 임기 초반 합의·처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14일 "국민 통합정부를 위해 필요하다면 이재명 정부라는 표현도 쓰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명동에서 '위기극복·국민통합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 과정과 무관하게 정치교체와 국민통합에 동의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연대·연합해 국민 내각으로 국민 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국민 통합정부를 현실화하기 위해 가칭 '국민통합추진 위원회'를 시민사회와 정치권에 제안드린다"며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를 도입하고, 총리에게 각료 추천권 등 헌법상 권한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겠다"고 했다.

이어 "임기 내 개헌을 추진하겠다.

전면개헌이 아니라 합의 가능한 것부터 순차 추진하겠다"며 "5·18 민주화운동과 환경위기 대응 책임을 명시하고, 경제적 기본권을 포함한 국민의 기본권을 강화하며, 지방자치 강화, 감사원 국회 이관 등 제왕적 대통령의 권한도 분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 4년 중임제 등 개헌에 도움이 된다면 필요한 만큼의 임기 단축을 수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1월 꺼냈던 4년 중임제와 이를 위해 필요시 임기단축 수용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러면서 "일부가 오해하는 것처럼 현직 대통령의 개헌 후 재출마는 헌법으로 금지돼 있다.

제가 다시 출마하는 일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또 "적대적 공생이라 불러 마땅한 거대양당 체제 속에서 우리 민주당이 누려온 기득권을 모두 내려놓겠다"며 "0선의 이재명이 거대 양당 중심의 여의도 정치를 혁파하고, 국민주권주의에 부합하는 진정한 민주정치를 만들겠다"고 했다.

그는 "비례대표를 확대하고, 비례대표제를 왜곡하는 위성정당을 금지하겠다"며 "기초의회도 거대 양당이 독식하는 2인 선거구를 제한해 득표수에 따른 기초의회 의석 배분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합리적 개헌안, 최대한 임기 초반 합의·처리"
이 후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겨냥한 발언도 쏟아냈다.

이 후보는 "이번 대선은 통합정치와 정치보복, 민주주의와 폭압 정치, 미래와 과거, 화해와 증오, 유능과 무능, 평화와 전쟁, 민생과 정쟁, 성장과 퇴보가 결정되는 역사적 분기점"이라며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국가 발전을 앞당기는 유능한 민주국가가 될지, 복수혈전과 정쟁으로 지새우는 무능한 검찰 국가가 될지가 결정된다"고 규정했다.

이 후보는 "민주당과 제가 주권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음을 성찰하며, 더 나은 변화를 바라시는 것도 충분히 이해한다.

저희가 부족했다"면서도 "그러나 모든 변화가 무조건 선은 아니다.

나쁜 변화가 아닌 좋은 변화여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정당한 촛불집회를 무법천지라며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과감한 정치보복과 검찰에 의한 폭압 통치를 꿈꾸는 정치세력에 권력을 주고 더 나은 미래를 포기하는 것은 정권교체일 수는 있어도 정의일 수는 없다"며 "국민에게는 묻지마 정권교체가 아닌 정치교체, 세상 교체가 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기를 이용해 증오와 분열을 부추기며 정치적 이익을 추구하거나 분노에 사로잡혀 보복과 정쟁에 매달리는 리더는 국가와 국민을 더 큰 위험에 빠트린다"며 "증오와 분열, 보복 정치를 넘어 화해와 협력, 공존과 연대를 추구하는 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또 "북풍, 총풍에 이어 선제타격,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주장으로 군사적 긴장을 유발하고 전쟁 위기를 고조시켜 정치적 이익을 획득하는 안보 포퓰리즘을 경계해야 한다"며 "강력한 국방력 아래 공존공영하며 싸울 필요가 없게 하는, 평화 대통령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는 개헌 시기와 관련해 "시한을 못박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모든 정치세력이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인 안을 최대한 임기 초반에 합의하고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생각한다"며 "국민적 합의는 임기 후반보다 전반이 용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 통합정부 구상과 관련해서는 "선거가 끝나면 협력 가능한 모든 정치세력이 역량에 따라 필요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역할을 분담하고 선의의 경쟁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그렇기에 선거제도를 고치고 위성정당과 같은 어처구니없는 정치 현실을 금지시키고 표의 등가성이 보장되는 진정한 대의민주국가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 국민의 정치적 지지 비율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금 비례대표제도로는 부족하다"며 "세부적인 것은 여야의 합의와 국민의 뜻이 반영돼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이 위성정당을 창당했던 사례를 거론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부당하게 이기는 길을 가면 결국 이기는 게 아니라는 데 공감한다"며 "옳지 않은 일이었고, 거대 양당이 실질적으로 국민의 투표 의지가 그대로 반영될 만큼 충분히 배려·양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