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021년 7월 12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을 찾아 거수경례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021년 7월 12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을 찾아 거수경례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서울 종로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국민의힘 후보로 전략공천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11일 "윤석열 후보와 함께 국민의 뜻을 받들어 문재인 정권 5년의 어둠을 끝내고 대한민국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어제 당으로부터 3.9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종로구에 출마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치를 시작한 지 불과 1년이 안 된 제게 대한민국 정치 1번지 종로구라는 과분한 역할을 맡겨주셨다"며 "막중한 책임감을 통감한다. 한달이 채 남지 않은 기간 종로구민 여러분과 힘을 합해 정권·정치 교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정치가 국민을 편안하게 해드리지 못하고 오히려 국민의 걱정거리가 됐다. 정치가 바뀌어야 한다"며 "저는 이번 종로구 출마를 통해 국민의 기대와 상식에 부합하는 정치를 실현하는 계기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난 5년 상식이 무너진 문재인 정권 아래 국민 여러분께서 너무 힘든 시간을 보내셨다"며 "무능한 정권의 위험한 폭주를 멈춰 세우고 대한민국을 정상화하는 것이 상식이고 국민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전날 밤 회의를 열고 최 전 원장을 종로 지역구 출마자로 전략공천하기로 결정했다.

공관위원인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은 "최 전 원장은 윤석열 후보와 경선에서 경쟁했던 분으로 같이 원팀을 이룬다는 의미"라며 "대쪽 감사원장으로서 공정의 상징성을 지닌 분"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공관위는 이날 서울 서초갑에 조은희 전 서초구청장, 충북 청주상당에 정우택 전 의원 전략공천을 확정 지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