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윤석열 대선 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을 두고 "부적절했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10일 서울 마포구의 한 소극장에서 저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 출간기념 청년 포럼을 마친 뒤 '윤 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이 득표 전략 실수라는 분석이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선 후보로서 그런 얘기는 안 했으면 좋았을 뻔했다"고 답했다.

그는 "윤 후보가 현 정부에서 검찰총장 자리에 있었던 사람이라는 게 문제다. 그 당시와 지금의 생각이 근본적으로 뭐가 다른 게 있겠느냐"며 "당시에는 현 정부의 적폐를 몰랐겠느냐. 그런 측면에서 대선 후보로서 현 정부에 대해 그런 얘기를 한 부분은 적절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행사 인사말에서도 "어차피 양당 후보 중 하나가 당선될 텐데 누가 돼도 나라의 앞날이 암울하다"며 "누구는 가족과 이념 집단이, 누구는 일부 측근이 문고리 소(小)통령 행세를 할 것"이라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 후보를 함께 비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 사진=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 사진=뉴스1
앞서 윤 후보는 전날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 한다"고 답하면서 논란에 휩싸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며 윤 후보의 발언을 공개적으로 비판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선대본 관계자는 10일 한경닷컴에 "문 대통령을 향한 윤 후보의 정치보복은 없을 것"이라며 "청와대 반응과 더불어민주당의 공세로 후보의 생각이 왜곡돼 전달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윤 후보의 적폐청산 발언은) 문 대통령을 특정한 것이 전혀 아니다"라며 "그 주변에서 범법행위를 저지르며 권력을 지키려던 사람들에게 했던 얘기"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여야 지도부가 얼굴을 비쳤다. 윤 후보는 같은 시각 다른 행사에 참석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