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 사진=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 사진=뉴스1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가 윤석열 대선 후보의 '적폐 청산 수사' 발언의 진의가 왜곡됐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을 특정한 게 아닌 그 주변에서 범법 행위를 일삼은 인원들에 관한 발언이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선대본 관계자는 10일 한경닷컴에 "문 대통령을 향한 윤 후보의 정치보복은 없을 것"이라며 "청와대 반응과 더불어민주당의 공세로 후보의 생각이 왜곡돼 전달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선대본 정권교체위는 지난 9일 윤 후보의 인터뷰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 윤 후보는 "저는 문재인 대통령을 오래전부터 개인적으로는 모르지만, 검사로서 지켜봤을 때 참 정직한 분이라는 생각을 해왔다"며 "거기에 대한 믿음도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임명장을 받으러 갔더니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엄정하게 수사를 해 왔으니, 지금부터도 정부든 청와대든 살아있는 권력에 개의치 말고 엄정하게 비리를 척결해달라'라고 당부를 했다"며 " 저는 어떤 정권이든지간에 권력 핵심의 비리를 검찰이 단죄해 주는 것이 그 정권을 살리는 길이라고 늘 생각을 해왔다"고 했다.

윤 후보는 "세월이 지나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둘러싸고 있는 거대한 집단이 있고, 정말 그 내로남불의 전형을 봤다"며 "국민을 기만해 권력을 유지하고 또 선거를 치르는 아주 부도덕하고 정말 퇴출당하여야 할 집단들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회의를 하면 그 내용이 바로 법무부 청와대로 다 보고된다"며 "(조국 사태 당시) 대검, 서울지검 앞에 수만명 되는 인원이, 소위 민주당과 연결된 사람들을 다 모아서 검찰을 상대로 협박했다. 어떤 정권도 이런 적이 없었으며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선대본 관계자는 "(윤 후보의 적폐청산 발언은) 문 대통령을 특정한 것이 전혀 아니며 그 주변에서 범법행위를 저지르며 권력을 지키려던 사람들에게 했던 얘기"라며 "과거 윤 후보가 선대본 정권교체행동위원회와 인터뷰에서 했던 발언을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앞서 윤 후보는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 한다"며 "문 정권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도 법과 시스템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 대통령은 수사에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 정부에 대한 수사가 정치 보복이 될 수 있지 않으냐'는 물음에도 "제가 문재인 정부 초기에 했던 게 대통령의 지령을 받아 보복한 것이었냐"며 "누가 누구를 보복하나. 그러면 자기네 정부 때 정권 초기에 한 것은 헌법 원칙에 따른 것이고, 다음 정부가 자기네들의 비리와 불법에 대해서 한 건 보복인가"라고 답했다.

이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 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며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서초구에서 재경전라북도민회 신년인사회를 마친 뒤 '문 대통령의 사과 요구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라는 질문에 "문 대통령과 저는 같은, 똑같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며 "저 윤석열의 사전에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생각하는 문재인 정권의 대표적인 적폐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오늘은 그 이야기를 안 하는 게"라며 말을 아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