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安 단일화 문제엔 "尹·이준석 메시지 엇갈려, 안하겠다는 것 아니냐"
김혜경 의전 논란에 "이미 사과했는데 계속 가짜뉴스 만들어"
송영길 "김종인, 尹보다 李 인정…尹, 김종인 담을 그릇 안 돼"(종합)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7일 이재명 대선후보와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전날 밤 비공개로 회동한 것과 관련해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 후보보다 이 후보가 잘 준비돼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저도 2~3번 김 전 위원장을 만났는데 이 후보에 대해 긍정적 생각을 갖고 있더라"며 이같이 말했다.

송 대표는 "김 전 위원장이 갖고 있던 경제민주화에 대한 철학, 그것은 헌법 119조 2항으로 표현되고 있다"면서 "(김 전 위원장이) 박근혜 후보 때도, 그 조건으로 합류를 했는데 (박근혜 후보가) 당선되고 나서 사실상 없어져 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후보도 그렇게 될 것이다.

김 전 위원장의 철학을 수용할 만한 그릇이 안 된다"며 "그렇다면 오히려 이 후보와 그러한 경제철학이나 방향에서 더 접점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김 전 위원장이 이 후보에 대한 지지 선언을 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는 "특별히 왔다 갔다 하며 지지하고 이런 게 아니라 국가가 나아갈 올바른 방향과 관련한 조언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것은 상대측에 달려 있지,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 윤 후보와 안 후보간 단일화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윤 후보는 (안 후보와의 단일화와 관련한) 메시지가 헷갈린다.

단일화를 안 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평가했다.
송영길 "김종인, 尹보다 李 인정…尹, 김종인 담을 그릇 안 돼"(종합)
송 대표는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의 '의전 논란'에 대해서는 "김혜경 여사도 (의전 논란 제보자인) 그분 7급 별정직 공무원을 채용할 때 한 번인가 봤다는 것 아니냐"며 "이미 후보와 후보 부인이 사과했는데 계속 가짜뉴스를 만드는 것은 너무 지나친 면이 있다"고 항변했다.

그는 '이 대표가 김혜경씨 외에 다른 가족에 관한 제보도 있다는 이야기를 언론 인터뷰에서 했다'는 진행자 언급에는 "그런 이야기보다도 지금 김건희 씨 문제가 얼마나 심각합니까.

이것은 국정농단의 문제 아니냐"며 "이준석 대표는 그 문제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후 JTBC '썰전라이브' 인터뷰에서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핵심은 윤 후보와 박영수 전 특검이라는 사실이 점점 드러나고 있다"며 "대장동 의혹의 70%∼80% 이상은 다 국민의힘 관계자, 박 전 특검, 윤 후보와 관련된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는 "재판에서 결과가 나올 문제"라며 "유씨 문제와 이 후보는 관계된 게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TV토론에서 RE100(제품 생산에 필요한 전기의 100% 재생에너지 조달) 개념이 화제가 된 것과 관련해서는 "윤 후보가 원전 문제에 관심을 가졌으면 EU 택소노미, RE100, CF100(무탄소 전력 100%)을 당연히 알아야 한다"며 "이걸 전혀 모르고 무조건 원전 이야기만 하는 것이 얼마나 무책임하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를 하자고 해 놓고 장소를 물으니 강원, 충청에 하면 된다는 식의 무책임한 발언은 안 된다"고 비판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이날 국회에서 부스터샷 접종자에 대해 영업시간제한 완화하자는 이 후보 등의 제안에 신중론을 편 것과 관련해서는 "일단 의료당국의 입장을 존중해야 한다"면서도 "추경과 함께 부분적으로 완화해 위중증으로 가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위드코로나의 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