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TV토론…부동산 놓고 李 "文정부 후계자 아냐" 尹 "답은 정권교체"
李 "사드 추가배치, 안보 불안 조장" 尹 "고각발사 대비 수도권 배치 필요"
安 "연금개혁 공동선언하자" 沈 "김건희 발언, 김지은에 사과해아"

4당 대선 후보들은 3일 첫 TV 토론에서 부동산, 안보 문제 등을 놓고 대격돌했다.

이 과정에서 '양강'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초반부터 '대장동 의혹'을 놓고 맞붙는 등 정면충돌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이들 양강 후보를 모두 비판하며 존재감 부각에 나섰다.

李-尹 대장동 격돌…"다먹게 설계했나" "저축은행비리 왜봐줬나"(종합)
윤 후보는 이날 여의도 KBS에서 열린 KBS·MBC·SBS 등 방송3사 합동 초청토론회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대장동 게이트 등 권력과 유착된 부정부패에서 비롯된 반칙과 특권이 우리 사회 갈등을 더 심화시키고 미래 세대에 좌절감을 줬다"며 포문을 열었다.

이 후보의 성남시장 재임 시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꺼내든 것이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비록 방해하고 저지를 했다고 하더라도 100% 공공개발을 못 한 점, 그래서 국민께 실망을 드린 점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가능하면 민생과 경제 이야기를 많이 하면 어떠냐"고 말했다.

윤 후보는 "김만배 씨는 이 설계는 (이재명) 시장의 지시 방침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며 "특정인 또는 몇 사람에게 배당받을 수 있는 최상한선인 캡을 씌우지 않고 이렇게 설계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 있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거기에 이익을 주기 위해서, 민간개발하기 위해서 그렇게 난리를 치지 않았느냐", "(김만배 씨가) '내가 한마디만 하면 윤 후보 죽는다' 이렇게 얘기하지 않나"라며 반격에 나섰다.

李-尹 대장동 격돌…"다먹게 설계했나" "저축은행비리 왜봐줬나"(종합)
윤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에서도 대장동 의혹을 집요하게 파고들었다.

윤 후보는 "어떻게 김만배나 남욱, 정영학 같은 합쳐서 3억5천 넣은 사람한테 1조 가까운 이익이 돌아가게 설계했나.

아니면 너무 사업이 위험성이 많아서 3억5천만원 밖에 리스크는 없지만 남은 거는 다 먹게 설계해준 것이냐"고 따졌다.

이 후보는 윤 후보의 검찰 재직 시절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과 김만배 씨 누나의 윤 후보 부친 집 구매를 거론하며 역공을 펼쳤다.

이 후보는 "윤 후보는 이거 생각해보셨나"라며 "(검찰이) 저축은행 대출 비리는 왜 봐줬을까.

김만배 누나는 왜 (윤 후보) 아버지 집을 샀을까.

'이재명은 찔러도 씨알이 안 먹히더라. 비밀 평생 간직하자'는 사람(김만배)이 '입만 벙긋하면 윤석열은 죽는다'는 말을 왜 할까"라고 물었다.

또 "국민의힘은 왜 극렬하게 공공 개발을 막고"라며 대장동 사업의 특혜 의혹의 배경에 국민의힘이 있다는 주장을 재차 펼쳤다.

대장동 이슈와 관련해선 안 후보나 심 후보도 윤 후보에 가세하며 이 후보를 둘러싼 '1대 3' 구도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안 후보는 "1조원에 가까운 이익이 민간에 갔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꼬집었고, 심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 "투기 세력과 결탁한 공범이냐, 무능이냐 둘 중 하나"라고 말했다.

李-尹 대장동 격돌…"다먹게 설계했나" "저축은행비리 왜봐줬나"(종합)
부동산 이슈와 관련해선 여야 후보 할 것 없이 모두 현 정부 정책을 비판했다.

다만 공급이나 세제 등 구체적인 대안 제시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이 후보는 현 정부 부동산 정책을 점수로 매겨달라는 안 후보의 요청에 "숫자로 매기긴 어려운데 매우 잘못된, 부족한 정책이었다"며 "그래서 저희가 여러 차례 사과드렸다"고 언급했다.

이 후보는 또 '문재인 정권의 후계자 맞느냐'는 질문에 "후계자는 아니다"라며 "새로운 이재명 정부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민주당 정권의 부동산 반시장적 정책으로 인해 주택 가격이 수직 상승했고 젊은 층이 영끌 매수를 해왔다"고 문재인 정부 정책을 정면 비판했다.

안 후보는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해 문재인 정권 정책 참모들에 대한 국회 청문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윤 후보는 이에 대해 "(청문회가)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반성하거나 개전의 정이 없기 때문에 답은 정권교체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둘러싼 논쟁도 치열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의 '사드 추가 배치' 공약에 대해 "사드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데 수도권에 하면 고고도 미사일은 해당이 없다"며 "안보 불안을 조장해 표를 얻고 경제를 망친다는 지적이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윤 후보는 "L-SAM(장거리 지대공유도무기)은 40~60㎞ 고도이고 사드는 40~150㎞ 고도"라며 "북한이 수도권을 겨냥할 때 고각 발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연히 수도권에 (사드 추가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도 "개성이나 그 위에 (사드를 배치)해야 수도권 방어가 가능하고, 북한이 잠수함을 타고 측면에서 공격하면 방어가 불가능하다"며 "정치인이 나서 사드 배치 이야기하는 자체가 안보 포퓰리즘"이라고 윤 후보를 비판했다.

심 후보는 윤 후보의 북한 선제타격론에 대해서도 "매우 경솔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윤 후보는 "전쟁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전쟁을 억제하기 위해서"라고 받아쳤다.

李-尹 대장동 격돌…"다먹게 설계했나" "저축은행비리 왜봐줬나"(종합)
안 후보는 윤 후보의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 공약을 겨냥해 "노동이사제가 공공기관에서 민간기업으로 확산되면 기업들이 민주노총에 지배당해 경제적인 손실을 입힐 수 있다"며 "철회할 생각이 없느냐"고 선공을 날렸다.

윤 후보는 "공공기관은 국민의 것으로, 노동이사제는 깊이 생각해서 내린 결정"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안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연금개혁 이슈를 꺼내 들었다.

안 후보는 '공적연금 일원화'를 주장하며 "네 명이서 공동선언을 하는 것이 어떻냐"고 제안했다.

이 후보는 "좋은 의견"이라고 말했고 윤 후보도 "이 자리에서 약속하자"고 호응했다.

심 후보는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에 나온 미투 발언 논란을 지적했다.

심 후보는 윤 후보에게 "부인이 '나랑 아저씨는 안희정 편'이라고 하면서 성폭력 가해자를 두둔했다"며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 김지은 씨에 대한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윤 후보는 "상처를 받으신 분에 대해선 김지은 씨를 포함해 모든 분에게 사과드리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