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더불어민주당은 1일 이재명 대선 후보가 내놓은 '태양광 그늘막' 공약에 "중국 업체를 위한 것" 이라고 비판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재명 후보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고속도로 졸음쉼터에 태양광 그늘막을 설치하겠다는 공약을 내놨고, 이준석 대표는 이 후보의 게시물에 댓글을 달아 "지금 이 타이밍에 중국 태양광 패널업체들을 위한 공약이 꼭 필요한가요"라고 지적했다.

이에 민주당 이소영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대표님이 중국산 부품 많이 들어간 전기차 타는 것도 친중이냐"며 "자꾸 이런 식으로 팩트 왜곡해서 선동하면 곤란하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세계 주요 태양광 보급국가 중, 중국을 제외하고 자국산 모듈 점유율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다. 2019년 기준 78.4%"라고 지적했다.

이어 "세계 2위 태양광 발전국 미국의 자국산 모듈 공급 비중은 6%, 3위 일본도 17.6%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참고로 지난해 기준 태양광 원자재 글로벌 점유율 세계 1위는 중국(폴리실리콘 77%, 웨이퍼 98%, 셀 83%, 모듈 74%)이다. 중국산 태양광 부품 안 쓰는 나라가 있으면 알려달라"며 "중국산 부품 비중이 높은 태양광 발전설비는 중국에 비판적인 미국과 유럽 선진국에도 널리 보급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중국의 막무가내식 문화공정에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밑도 끝도 없이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다 '태양광=친중' 프레임을 씌우는 건 국익에 아무 도움 안 되는 질 낮은 선동일 뿐"이라며 "어설프게 '반중코인' 탑승을 시도하시는 것 같은데, 이번엔 번지수 잘못 찾으셨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대표님 타시는 그 전기차, 그리고 휴대폰, 혹시 중국산 부품 많이 들어갔다고 중고로 팔 생각은 아니죠?"라며 "혹시 팔 생각 있으면 저한테 연락 달라"고 비꼬았다.

전용기 선대위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태양광 그늘막 설치가 중국업체만 배를 불린다는 이 대표의 비판은 사실관계부터 잘못 본 것"이라며 이 대표를 겨냥했다.

전 대변인은 "국내 태양광 모듈 중 국내산 점유율은 64% 이상이며, 태양광이 확대될 경우 국내 모듈 제조사에게 유리하다. 중국이 글로벌 모듈 생산의 80%를 차지하고 있지만 우리는 자국산 모듈이 60%가 넘는 유일한 나라"라며 "제1야당 대표라는 분이 이런 식의 댓글 공격을 일삼는 것은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도 페이스북을 통해 "재생에너지 현실에 대한 무지를 넘어 과연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이 기후위기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있는지 의심하게 된다"며 이 대표 비판에 가세했다.

심 후보는 "우리나라 태양광 모듈의 국산 비중은 78.7%이다. 전 세계 태양광 패널 생산의 71%를 중국이 담당하고 있는 냉엄한 현실에서 거둔 성과"라며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제품의 비중이 월등히 높지만, 우리 기업들은 꾸준히 재생에너지 산업을 일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중국 기업 좋은 공약이라고 치부한다면, 지금도 차세대 태양광 셀을 연구하는 이들은 중국을 위해 일하는 것이냐"라고 일갈했다.

심 후보는 "오히려, 이 후보가 소소하게 공약한 고속도로 졸음쉼터 정도로는 에너지전환에 턱없이 부족하다"며 "현재 일부 휴게소에만 설치된 주차장 태양광을 전체 휴게소로 확대하고, 고속도로 방음벽과 중앙 분리대, 비탈면 등 고속도로 전체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서 고속도로 전체가 발전 시설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