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번째 '명확행' 공약 발표
李 "이재명의 시작은 성남의료원 건립…공공의료 강화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일 자신의 정치 인생이 공공병원인 성남시의료원 건립에서 시작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공공의료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이재명의 시작은 바로 '성남시의료원'"이라며, 13번째 '명확행(이재명의 확실한 행복)' 공약으로 '공공의료 확충'을 발표했다.

'명확행'은 이 후보가 경기지사 시절 시행한 정책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겠다고 약속하는 공약이다.

이 후보는 인권변호사로 지내다 성남 시립병원 설립운동을 시작하면서 특수공무집행방해죄로 수배되고 전과가 생겼다고 언급하며, "그렇게 시작된 성남의료원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중점치료 거점병원으로 공공의료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자신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성남시의료원 흉부외과 의사 박준석 과장이 "공공의료의 존재가치란 이런 데 있다"고 한 말을 인용하며, "공공의료의 가치를 실현하는 일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도지사 시절에는 도립의료원을 신축하고 공공병원의 역할을 강화했다.

의료원의 현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경기도 최초로 '경기 여주 공공산후조리원'도 설립했다"면서 "국민을 살리는, 공공의료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가난하다는 이유로, 대도시에 거주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아파도 치료받을 수 없다는 것만큼 애통한 차별은 또 없다"며 "대한민국 공공의료 강화, 이재명은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