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8일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오른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뉴스1
1월 18일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오른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뉴스1
31일로 예정됐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양자토론이 사실상 무산됐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전날부터 토론회에 자료를 들고 갈 수 있도록 할 것인지 자료 없이 진행할 것인지를 두고 대치했다.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이날 오후까지 실무협상을 재개하지 않으면서 토론 개최가 불가능해졌다.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31일 브리핑에서 "대한민국의 국정을 운영하겠다고 나온 후보가 보좌진이 써 준 모범답안 없이는 국정이나 정책에 대해서 토론할 능력이 없다니 참으로 딱하다"며 윤 후보에게 토론 능력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재명 후보는 국민의힘이 제안한 ‘주제 없는 토론’을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했다. 윤 후보가 토론을 거부할 명분은 더는 없다"며 "그런데 ‘자료 반입’을 요구하며 손바닥 뒤집듯 자신이 한 말을 바꿨다. 차라리 정책토론을 할 생각이 없다고 솔직하게 고백하라"고 날을 세웠다.

고 수석대변인은 "대선 후보가 토론회에서 보여야 할 것은 국정 전반에 대한 자신의 정치철학과 비전"이라며 "이 후보는 토론 성사를 위해서 계속 양보하는 결단을 내렸다. 이제 윤 후보가 대답할 차례"라고 양자토론 무산의 책임을 윤 후보에게 돌렸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자료 지참 거부가 이 후보자의 의혹을 숨기기 위한 의도라고 맞받았다. 국민의힘 원일희 선대본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넘쳐나는 의혹을 감추기 위해 선관위까지 동원해 TV중계를 막더니 아예 듣도 보도 못한 무(無)자료 토론을 요구한다"며 "수많은 비리와 의혹에 대해 자료와 증거를 들이대며 질문당하는 것이 두려운 것이 분명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대장동, 백현동 게이트, 두산건설 용도변경 특혜 의혹, 성남 FC 160억 후원금 의혹, 형님 정신병원 강제입원 시도, 형수 욕설" 등을 언급하며 "대장동 비리는 단군 이래 최대 비리 카르텔 사건으로 범죄를 입증할 최소한의 자료가 있어야 토론이 가능하단 것이 상식"이라고 주장했다.

원 대변인은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후보자가 자료를 지참해선 안 된다고 주장한 예도 없고 이런 황당한 요구로 토론이 무산된 예도 없다"며 "양자토론을 무산시키려는 시도를 중단하고 지금이라도 당장 협상팀에 진정성 있게 협상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