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확진자 1만명 돌파와 관련해 "과도한 불안감에 휩싸일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26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겸 안전상황점검회의에서 "정부는 고령층 3차 접종률을 높이고 병상을 확충하는 한편, 먹는 치료제를 도입하는 등 오미크론에 미리 대비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이제부터는 방역의 최우선 목표를 위중증과 사망을 줄이는데 두고자 한다"며 "오늘부터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 체계 전환’이 시작된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오미크론 확산세가 뚜렷한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의 43개 의료기관이 참여한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1월 29일부터는 이러한 체계 전환이 전국으로 확대된다"며 "우선 전국 256개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겠다"고 했다.

김 총리는 "설 연휴 기간동안 빈틈없이 준비해, 2월 3일부터는 전국의 호흡기 전담 클리닉 431개소와 지정된 동네 병·의원으로 확대 시행하겠다"며 "의료계의 적극적인 호응과 참여를 요청드린다"고 했다.

김 총리는 또 "현장에서 우려하시는 점을 확인하기 위해서 오늘 중대본회의 이후에 제가 서울시의사회에 가서 원장님들과 여러 가지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놓고 토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