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공영신문 'Al Ahram(알-아흐람)'은 1월 20일자 1면과 5면에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 인터뷰를 게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현 상황을 봤을 때 평화구축은 쉽지 않아 보인다"며 "평화로 가는 길은 아직 제도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집트를 공식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0일 오전 이집트의 공영신문 '알-하르람(Al Ahram)'에 보도된 특별 인터뷰를 통해 '한반도 평화구축'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저의 대통령 임기 동안 한반도 평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온 바 있다"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할 수 있었으며,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 남북미 3자 회담을 개최되면서 실질적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구축했다"고 전했다. 또 "2018년 9월 19일 남북 신 군사협정으로 군사적 긴장이 완화됐다"면서도 현 상황에 대해서는 다소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평화는 우리가 강하게 염원할 때 이루어질 것"이라며 "저의 대통령 임기 마지막 순간까지 이를 위한 정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역내 안정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이집트 정부도 한반도에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릴 때까지 계속적으로 지지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