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 'DJ 뒷조사 관여' 前국세청장 부실수사 후 대가 의심"
한동훈 "수사팀 명예 훼손에 엄중 항의…민형사상 법적 조치할 것"
민주, 이현동 봐주기 의혹 제기…한동훈 "황당한 비방"(종합)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윤석열 대선 후보가 과거 이현동 전 국세청장에 대한 '봐주기 수사'를 해준 뒤, 그 대가로 배우자 김건희 씨의 지인에게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윤 후보가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3차장으로 이 전 청장 사건을 지휘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은 "깃털만한 근거도 없는 황당한 비방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이 전 청장은 과거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과 손을 잡고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을 뒷조사하는 비밀공작에 관여한 혐의로 2018년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이 전 청장은 지난 2020년 1월 2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민주당 선대위 '윤석열 일가 부정부패 국민검증특위' 소속인 박주민·김용민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특위에 따르면 과거 구속기소 된 이 전 청장은 재판 중에 '연민복지재단'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재단 대표이사 취임을 전후해 1심과 2심 무죄 판결을 받았다.

특위는 '연민복지재단' 이사진 중 일광사 주지이자 김 씨의 지인인 '혜우스님'이 재무 이사로 등재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원 씨는 '코바나콘텐츠 전시 성공 기원 법회'를 세 차례나 할 정도로 김 씨와 가까운 사이이며, 이번 윤 후보 선대위 네트워크 본부 고문으로 활동한 의혹을 받는 건진법사의 스승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특위는 또 연민복지재단 설립 당시 출연 내역을 분석해보면 '희림건축'이라는 회사가 있는데, '희림건축'은 김 씨가 대표로 있는 코바나콘텐츠에 3차례 후원한 기록이 있다고 했다.

특위는 그러면서 "재단 재무제표상 인건비 지출은 0원이라 특정 목적으로 급조돼 전혀 활동하지 않고 있다는 합리적 의심이 간다"며 "우리는 재판 중이던 이 전 청장이 재직 중 이해관계가 있던 법인들로부터 출연금을 갹출해서 재단을 만들고, 김 씨와 특수관계이던 혜우스님을 영입해서 윤석열 검찰에 로비하지 않았나 하는 의심을 품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위는 이어 "이 전 청장이 기소될 당시 검찰 라인은 윤석열 당시 중앙지검장, 한동훈 당시 3차장, 송경호 당시 특수2부장"이었다며 "이들이 이 전 청장에 대해 부실한 봐주기 기소를 해주는 대가로 특수관계인인 혜우스님을 재단의 재무 이사로 참여시킴으로써, 사실상 17억 원 상당의 재단을 이들에게 넘긴 것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가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는 박근혜 정부를 지배했던 최순실 미르재단 그림자가 김건희 최은순 윤석열로 이어지는 샤머니즘 그룹에 의해 재현되어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에 한 검사장은 "고소·고발도 없이 수사팀에서 자체적으로 혐의를 찾아내 수사하여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최선을 다해 공소유지했던 사안"이라며 "막 던지는 허위사실 유포로 수사팀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에 엄중히 항의한다"고 말했다.

또 "박 의원과 김 의원이 말한 재단이나 인물은 들어보지도 못했다"며 "박 의원 등에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할 것이며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한 것이니 면책특권이 없다"고 덧붙였다.

민주, 이현동 봐주기 의혹 제기…한동훈 "황당한 비방"(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