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대선후보와 만난 자리에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의 전략공천을 요구한 것과 관련 "홍 의원이 말하는 청년의 꿈이 공천거래인가"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20일 페이스북에 "선거지원을 조건으로 공천을 놓고 거래하는 것이 홍 의원이 말하는 청년의 꿈이냐"며 "정작 스스로도 창피했는지 공천거래에 대한 내용은 쏙 빼놓고 조건만 공개했다"고 밝혔다.

그는 "만약 보도된 내용이 사실이라면 결국 자신의 욕심만 챙긴 것"이라며 "이렇게 최 전 원장을 전략공천 해주면 윤 후보한테 없던 국정 운영 능력이 생겨나는 것이냐"고 했다.

이어 "국정 운영 능력은 윤 후보 스스로 쌓아야 하는 것이고 처가 비리는 윤 후보가 엄단할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수사기관이 엄단할 일"이라며 "잘못 짚어도 단단히 잘못 짚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어제 윤 후보와 홍 의원의 회동은 잘못된 조건과 잘못된 거래로 가득한 만남이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 윤석열 대선후보. / 사진=한경DB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 윤석열 대선후보. / 사진=한경DB
앞서 홍 의원은 전날 윤 후보와 비공개 만찬 회동을 가진 직후 본인의 청년 소통 플랫폼 '청년의꿈'에 글을 올려 윤 후보가 '국정 운영 능력 담보 조치', '처가 비리 엄단 대국민 선언'이라는 두 가지 요청에 응할 경우 중앙선거조직 상임고문으로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홍 의원은 회동에서 윤 후보에게 서울 종로에 최 전 원장, 대구 중·남구에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 전략공천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국민의힘은 서울 종로 지역은 전략공천을 하기로 가닥을 잡았으나, 대구 중·남구 지역 등은 100% 오픈프라이머리(국민참여경선)로 후보를 선출할 것으로 알려졌었다.

홍 의원은 한경닷컴과 통화에서 전략공천 요구와 관련해 "국정 운영 능력 담보 조치의 일환이라고 해석하면 된다"는 취지로 답했다.

윤 후보 측 관계자는 홍 의원이 두 가지 원칙을 제시한 것과 관련해 "홍 의원의 제언 취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홍 의원이 전략공천을 요구한 것을 두고선 "투명하고 합당한 의사결정을 거칠 것"이라고 거리를 뒀다.

윤 후보 역시 "직접 관여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공정한 원칙에 따라 공천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정하게 정한 기준과 방식에 따라 하는 것을 원칙으로 세워놨다. 더 구체적인 말씀을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