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오른쪽), 최재형 전 감사원장. /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오른쪽), 최재형 전 감사원장. /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9일 윤석열 대선후보와 비공개 만찬 회동 자리에서 서울 종로에 최재형 전 감사원장, 대구 중·남구에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 전략공천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국정 운영 능력을 담보할 만한 조치의 일환'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홍 의원은 20일 한경닷컴과 통화에서 최 전 원장과 이 전 구청장 전략공천 요구에 대해 "국정 운영 능력 담보 조치의 일환이라고 해석하면 된다"는 취지로 답했다.

당초 국민의힘은 서울 종로 지역은 전략공천을 하기로 가닥을 잡았으나, 대구 중·남구 지역 등은 100% 오픈프라이머리(국민참여경선)로 후보를 선출할 것으로 알려졌었다.

그러나 홍 의원은 전날 윤 후보의 요청으로 서울의 한 식당에서 가진 비공개 만찬 회동에서 윤 후보에게 서울 종로 지역에 최 전 원장, 대구 중·남구에 이 전 수성구청장 전략공천을 요구했다.

이준석 대표는 홍 의원의 '국정 운영 능력 담보 조치' 요구를 두고 "홍 의원이 윤 후보에게 국정 운영 능력을 담보할 조치를 취하라고 한 것은 '국민들이 신뢰하는 사람을 쓰라'는 것이고, 국민의 시각에서 봤을 때 '저 정도면 탕평인사고 훌륭한 인사라고 할 만한 사람들을 추천했을 것이다. 결국 본인 사람 쓰라는 것"이라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추측한 바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통화에서 홍 의원의 공천 요구와 관련해 "어찌 됐든 후보의 생각이 중요한 것"이라며 "후보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홍 의원은 회동 이후 본인의 청년 소통 플랫폼에 글을 올려 윤 후보가 '국정 운영 능력 담보 조치', '처가 비리 엄단 대국민 선언'이라는 두 가지 요청에 응할 경우 중앙선거조직 상임고문으로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