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일보, 744명 대상 설문…첫 봉급으로 마련할 부모님 선물은 '전자기기'
장병 새해 목표 1위는 자격증 취득…"보디프로필 촬영" 응답도
장병들이 올해 군 복무 중 이루고 싶은 개인적인 목표 1위가 '자격증 취득'으로 조사됐다.

국방홍보원이 발행하는 국방일보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9일까지 장병 74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1월 병영차트'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4.7%인 333명이 이같이 답했다고 19일 밝혔다.

'더캠프' 앱을 통해 주관식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에서 장병들은 영어·일어·한자 등 어학 분야 자격증을 비롯해 '노인스포츠지도사', '국제무역사', '공인중개사', '지게차 자격증' 등을 취득하고 싶다고 적었다.

장병들의 강한 자기개발 욕구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국방홍보원은 분석했다.

실제로 장병들은 '군에서 자격증 하나는 따고 전역하겠다', '일과 이후 여유 시간에 공부를 열심히 해 입대할 때보다 한 단계 성장하겠다' 등 새해 다짐을 적기도 했다.

2·3위로는 체력단련(36.6%·272명)과 체중감량(7.4%·55명)이 뒤를 이었다.

특히 체중감량을 통해 변화된 몸을 전문 스튜디오에서 촬영해 화보로 제작하는 이른바 '보디 프로필'을 촬영하겠다는 장병도 다수 있었다.

이 밖에도 장병들은 '저축', '사업구상', '일기 쓰기', '전역 후 진로설계' 등을 새해 목표로 꼽았다.

이번 설문에서 '올해 첫 봉급으로 부모님께 사드리고 싶은 선물'로는 전체 응답자의 15.1%인 112명이 스마트폰과 안마기 등 '가전제품·전자기기'를 가장 많이 꼽았다.

2위는 현금(13.9%·104명)으로 집계됐고 가족식사 및 의류가 각각 13.5%(100명)으로 공동 3위를 기록했다.

응답자 중에는 "봉급을 좀 더 모아 어머니의 첫 명품 가방을 사드리겠다", "나 자신의 건강에 투자하는 것이 최고의 효도 선물" 등이라고 적은 장병도 있었다고 국방홍보원은 전했다.

이번 설문 결과는 국방일보 신문 지면과 온라인 홈페이지 기사, SNS 카드뉴스, 유튜브 영상 콘텐츠 등을 통해서도 소개될 예정이다.

장병 새해 목표 1위는 자격증 취득…"보디프로필 촬영" 응답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