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1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1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북한이 ‘선진 방역’을 내세우며 방역 기조 변화를 시사하고 나섰다. 통일부는 즉각 국경 봉쇄 정책의 변화로 이어질지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히며 반색했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새로운 방역 기조로 제시한 ‘선진·인민적 방역’에 대해 “북한이 최근 새롭게 제시한 선진적·인민적 방역이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구체화되는지 (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경봉쇄 등 통제 위주의 방역 정책에서 조정과 변화 등의 조치로 이어질지 주시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북한 노동신문은 이날 “지금까지 비상방역 장벽을 든든히 쌓은데 토대하여 통제 위주의 방역으로부터 발전된 선진적인 방역, 인민적인 방역을 이행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이어 “방역기관들이 인민들의 편의보장을 무시하는 현상을 철저히 극복해야 한다”며 국경 봉쇄 등의 강력한 통제 기조에 변화를 줄 것을 시사했다. 북·중 물자교류를 재개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대북 지원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이 대변인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공동대응은 남북 주민 모두의 안전을 위한 것인 만큼 남북 간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도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국내외 코로나 확산 추세, 우리 내부의 백신 여력, 남북관계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가능한 협력을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추진하는 대북 인도적 지원에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미국 등 국제사회는 제재 등으로 인해 코로나 대응에 어려움이 초래되어서는 안 된다는 확고한 공감대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북한은 정부가 지난 7월 제안한 남북한 영상회담 체계 구축에 대해서 아직까지도 답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