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튜브 '이재명TV' 캡쳐
사진=유튜브 '이재명TV' 캡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유튜브 채널 ‘닷페이스’ 출연 결정을 두고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논란이 거세다. 이 후보는 “설령 입장이 다르더라도 무슨 생각을 하는지는 알아야 겠다”고 출연 배경을 직접 설명했다.

이 후보는 7일 민주당 서울시당 선대위 출범식에 참석하기 위해 차량으로 이동하던 중 유튜브 ‘이재명TV’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 후보는 닷페이스 출연에 반대한다는 지지자 댓글을 언급한 뒤 “정치인은 가능하면 모든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야 한다”며 “듣는 것 자체를 봉쇄하면 문제가 생긴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에 따르면 이 후보는 이날 닷페이스와 인터뷰를 갖고 젠더 갈등, 소수자 인권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의견을 밝힐 예정이다. 이날 녹화한 콘텐츠는 다음주 중 공개될 전망이다.

이 후보의 닷페이스 출연 사실이 알려지자 ‘에프엠코리아(펨코)’ ‘디씨인사이드(디시)’ ‘클리앙’ 등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2030 남성을 중심으로 “닷페이스는 ‘극렬 페미’ 매체인데 이 후보가 출연하는 것은 남성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반발이 터져나왔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정치는 기본적으로 통합이 주요한 기능이고 통합을 위해선 진영논리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며 “제가 펨코 디시 다 들어가 보는데 혹시 남성 위주 매체가 있다면 거기에 가서도 의견을 나눌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대선 국면에서 주요 의제로 자리잡은 젠더 갈등에 대한 견해도 피력했다. 이 후보는 “저 같은 기성세대의 책임이 크다”며 “저성장으로 청년에 주어진 기회의 문이 좁아지면서 수도권과 지방, 남성과 여성이 분열해 서로 배제하고 적대시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일부 정치인들은 어느 한쪽을 편들어서 혐오·증오에 편승하는데 정말 그건 아니라고 본다”며 “정치인은 힘들고 고통스럽더라도 문제의 뿌리와 근원을 조금이라도 도려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