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화상정상회담 가능성' 묻자 "다양한 형식 정상 교류 위해 긴밀 소통"
"종전선언 내용 당사국간 협의해야"…중국배제 공급망 관련 "시장원칙 어긋나"
연합뉴스 단독 인터뷰…"더 많은 양국 영화·드라마가 서로 방영되길 바라"
중국대사 "올림픽 대표단, 한국이 편한대로 결정해 보내면 환영"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는 다음 달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한국이 어떤 인사를 파견할지에 대해 "한국 측이 편한 대로 결정해서 오시면 저희는 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싱 대사는 4일 서울 명동 주한중국대사관에서 연합뉴스와 가진 단독 대면 및 사전 서면 인터뷰에서 "한국이 직전 동계 올림픽 당사국(개최국)의 역할을 하겠다고 계속 표명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베이징 올림픽 개막을 한 달 앞두고 이뤄진 인터뷰에서 싱 대사는 "한국이 이번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대표단을 파견해 함께 성대한 올림픽 행사를 치를 것을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이 문재인 대통령을 베이징 올림픽에 초청했느냐는 질문에는 즉답하지 않고 "한국 측만 결정하면 우리는 누구든지 환대해 드릴 것이다.

한국 측에서 알아서 결정하시면 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반복했다.

일각에선 중국이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정부 사절을 파견하지 않는 것) 분위기를 불식하기 위해 문 대통령의 참석을 요청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었지만, 일단 한국에 공개적으로 부담을 주는 발언은 피한 것으로 풀이된다.

싱 대사는 한중이 올림픽 전에 화상 정상회담을 추진할 계획인지 묻자 "중국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양국 정상이 다양한 형식의 교류를 할 수 있도록 한국 측과 긴밀히 소통해 나갈 용의가 있다"며 "여러 가지 형식을 고려할 수 있다"고 답했다.

또 한중수교 30주년이 되는 올해 "함께 노력해서 양국 간 고위급 교류가 긴밀하게 지속되는 추세를 더욱 공고히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국대사 "올림픽 대표단, 한국이 편한대로 결정해 보내면 환영"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남북이 소통·교류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남북한과 IOC(국제올림픽위원회)에 달려 있다"면서도 "만약 중국을 필요로 하면 주최국으로서 여러 가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해 도쿄올림픽 불참에 따라 IOC로부터 국가올림픽위원회(NOC) 자격 정지 징계를 받아 국가 차원의 선수단 파견이 불가능하다.

개인 자격 출전은 가능하지만 불참할 가능성이 크고, 코로나19 국경봉쇄로 정부 사절 파견도 불투명하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묻자 싱 대사는 "IOC 입장을 충분히 안다.

그러나 그것을 타파하기 위해서 협의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종전선언이 현재의 정전체제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정치적 선언이 되어야 한다는 한국 정부의 구상에 동의하는가'라는 질문에 "종전선언과 정전체제의 관계에 관한 문제는 복잡하기 때문에 당사국들이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답했다.

중국이 정전협정 서명국임을 거론하며 "종전선언이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하는가에 대해 당사국 간에 협의해야 한다.

미래의 영구한 평화에 도움이 되는 좋은 선언을 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하기도 했다.

종전선언을 '정치적 선언'으로 추진한다는 구상에 즉각 동의하기보다, 중국도 문안 조율과정에서부터 참여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이어서 주목된다.

한미는 이미 종전선언 문안에 대해 사실상 합의했는데, 이 과정에서 중국 측과 협의를 거쳤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중국대사 "올림픽 대표단, 한국이 편한대로 결정해 보내면 환영"
한편, 싱 대사는 미중 간 첨예한 갈등 사안인 대만 문제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가 수교 초심을 잊지 않고 올바른 입장을 견지하기를 바라고 또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대만과 한국 간에 "공식적 교류를 하지 않고 민간 차원의 교류를 하면 반대하지 않는다"면서 "예를 들어 상대방이 장관이라면 비공식 교류라고 볼 수 있겠나"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국의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지난달 대만 장관급 인사를 국제 콘퍼런스에 연설자로 초청했다가 갑자기 취소했던 사실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그는 또 "미국이 중국을 대상으로 한 '디커플링과 공급단절'을 통해 공급망의 소집단을 만드는 것은 시장원칙에 어긋난다"며 "중국은 모든 공업 분야를 갖춘 세계 유일 국가이며, 중국을 배제하고 산업망을 만들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 국민들께서 자신의 이익에 입각해 올바른 판단을 내려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미국 주도의 탈중국 공급망 구축에 한국이 동참하지 말 것을 우회적으로 요구한 것이다.

한국 영화의 중국 추가개봉이나 한국 드라마의 중국 TV채널 방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저 역시 더 많은 양국의 영화와 드라마가 서로의 국가에서 방영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문화콘텐츠의 대중국 수출은 이른바 '한한령'(한류제한령)으로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싱 대사는 이밖에 지난해 개최한 중국공산당 19기 6중 전회와 올해 열릴 제20차 당대회를 거론하며 "이제 새로운 발전 단계에 입각해 새로운 발전 이념을 관철해 나갈 것"이라고 한 뒤 "질적 성장을 이루고 동시에 높은 수준의 개방을 계속 심화해 한국 등과 발전의 기회를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