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새해 첫날인 1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참배했다.

참배에는 이준석 대표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김기현 원내대표, 권성동 사무총장, 정미경·배현진·김재원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가 함께했다. 윤 후보와 이 대표가 만남을 가진 것은 지난달 21일 이 대표가 선대위 사퇴를 선언한 이후 처음이다.

윤 후보와 이 후보의 분위기는 냉랭했다.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이 대표에게 "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라고 말하고 웃으며 악수를 건넸다. 이 대표도 웃으며 윤 후보의 손을 잡았지만, 짧게 "네"라는 답변만 했다. 이후 두 사람의 대화는 포착되지 않았다.

윤 후보는 헌화와 분향, 묵념 뒤 방명록에 '상식의 회복으로 국민 희망의 미래를 열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윤 후보가 방명록을 작성하는 동안 이 대표는 김 원내대표 등과 활짝 웃으며 대화했다. 윤 후보와 이 대표는 현충원 참배를 마치고 각자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현충원 참배를 마친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선대위 복귀 의사를 묻는 질문에 "없다"고 밝혔다. '윤 후보와 새해 복 많이 받으라고 한 것 외 나눈 대화가 있느냐'는 질문엔 "없다", '윤 후보와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딱히 지금으로선 없다"고 짧게 답해 불편함 심기를 드러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여의도 선대위 사무실에서 선대위 신년인사와 전체회의를 연다. 이어 여의도 한 카페에서 공약 플랫폼을 소개하는 '공약 언박싱 데이'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유권자들이 윤 후보의 공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온라인 창구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제주와 전남 여수·순천으로 건너가 4·3 평화공원 위령탑 참배(제주), 여순사건 희생자 위령비 참배(여수), 여순사건 위령탑 참배·여순항쟁역사관 방문(순천)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