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미중 사이 낀 상태가 아니고, 둘을 아우르는 상태"
"사드 추가배치, 더는 안하는 게 맞아…종전선언 빨리해야"
이재명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안하는 게 맞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30일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여부와 관련해 "안 하는 게 맞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우리의 위상과 역량, 의지에 관한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미국이 공식적으로 우리에게 보이콧에 참여하라고 요구한 일도 없고, 문재인 정부가 '우리는 특수한 사정이 있어서 외교적 보이콧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니 미국은 '양해한다'는 입장을 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우리가 미국의 눈치를 봐서 '미국이 화내지 않을까? 혹시 우리에게 기분 나쁘지 않을까' 고민을 하면 잘못된 결정이 이뤄질 수 있다"며 "그런 면에서 국익 중심의 실용적 판단을 한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중국과 미국 사이에) 낀 상태가 아니고, 둘을 아우르는 상태"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와 관련해서는 "사드 추가배치 문제는 현재 상태로서는 더는 안 하는 게 맞는다는 입장"이라며 "만약 추가 요구가 있다면 그때 가서 판단하겠지만 현재 상태로는 부정적으로 보는 게 맞겠다"고 밝혔다.

한반도 종전선언과 관련해서는 "이미 남북 정상 간에 두 차례나 합의됐던 사안이기도 하다"며 "사실상 (전쟁이) 끝났을지라도 법률적으로 정리하는 게 맞다.

우리가 주도해서 최대한 빨리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