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태 10주기 추모식 참석해 적통성 강조…손학규와 악수
이재명 "김근태와 제가 이루고자 한 세상 다르지 않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9일 고(故)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을 추모하며 "의장님께서 이루고자 한 세상과 저 이재명이 이루고자 한 세상이 전혀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남양주시 마석 모란공원에서 열린 김 전 의장의 10주기 추모식에서 "따뜻한 나라 따뜻한 경제, 억강부약, 기본사회, 좌우 진영을 따지지 않는 실용주의" 등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화 운동의 대부인 김 전 의장의 뜻을 이어받아 민주정부 재창출에 앞장서는 대선후보로서의 적통성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후보는 "김 의장께서 '불공정, 불평등에 맞서 2012년을 점령하라' 유언처럼 남긴 그 명령이 아직도 귓가에 생생하다"며 "의장님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정치의 이유로 삼으셨다"고 했다.

이어 "누구나 먹고 자고 자식 키울 걱정이 없게 하는 게 국가 역할이라는 말씀도 하셨다.

민주 정부가 정치적 민주화를 넘어 개개인의 삶을 바꾸는 총체적 민주주의 구현에 책임이 있다는 추상같은 말씀"이라며 "추가 성장을 이뤄야 사회에 활력이 생긴다며 국가의 역할도 강조하셨다.

지금 생각해도 혜안이 돋보이는 말씀"이라고 말했다.

또 "삶의 대척점에 선 박정희 전 대통령의 경제성장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도 주저하지 않으셨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국민 개개인의 삶을 지키고 키워주는 나라, 국민 최소한의 삶과 경제적 기본권이 보장되는 나라가 우리가 가야 할 길임을 잊지 않겠다"며 "민주주의의 최종적 완성을 위해 전진 또 전진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전 의장의 딸 병민씨는 유족을 대표해 "여기 계시는 분들이 '민주주의자 김근태'가 돼 2022년에 김근태가 원했던 세상의 방향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고 감사의 뜻을 표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검은 코트와 넥타이를 착용한 이 후보는 시종 엄숙한 자세로 고개를 숙인 채 유족의 말과 추모사를 들었다.

이 후보는 추모식에 참석한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와 잠시 악수를 나누기도 했다.

따로 이야기를 나누지는 않았다.

손 전 대표는 대학 시절 김 전 의장, 고(故) 조영래 변호사와 함께 '서울대 운동권 3총사'로 불리는 등 생전에 깊은 인연을 맺었다.

이날 행사에는 김 전 의장의 부인인 인재근 의원과 '리틀 GT'로 불리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 우원식 박완주 의원등 김근태계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여권 원로인 유인태 전 의원도 참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