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민심, 대선에 영향…각별한 노력 해달라"
"부동산 문제, 확실히 죄송하다고 하고 철저히 반성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9일 "민주당의 보다 실질적인 큰 변화가 필요하다.

한시적 양도세 완화 문제 등 집값 문제에 대한 정책적 변화를 보여줘야 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민주당 서울시의원단과 비공개로 진행한 비대면 간담회에서 "국민의 고통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민주당이었으면 한다.

그리고 국민들의 변화에 대한 열망이 반영됐으면 한다"고 말했다고 이 회의에 온라인으로 참석한 박영선 디지털대전환위원장 등이 전했다.

회의는 서울지역 지지율 문제와 집값 문제, 소상공인 지원 문제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미국에 체류하다 최근 귀국한 박 위원장은 집값 문제와 관련해 미국의 보유·거래세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우리와 비교될 수 있는 뉴욕과 워싱턴 DC 주변의 버지니아·메릴랜드주를 보면 일반적으로 보유세는 0.8~1.5% 정도(10억원 집의 경우 1년 천만원가량)이며 뉴욕의 경우에는 백만불 이상 집은 사치(Luxury)세가 1% 추가된다"면서 "다만 1가구 1주택에 대해서는 양도세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비교해 보유세는 확실하게 높고 양도세는 1가구 1주택의 경우 낮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의 이런 설명은 서울 부동산 민심에 기민하게 반응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지난 4월 서울시장 보선에 출마했으나 LH 사태 등으로 인해 참패했다.

이와 관련, 박 위원장은 "이 후보는 서울 지지율이 회복되지 않는 데 대해 고심이 많았다"고 전했다.

실제 이 후보는 회의에서 "서울 민심이 이번 대선에 영향이 큰 만큼 시의원들께서 각별히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민주당이 전했다.

강훈식 전략기획본부장은 서울 민심과 관련, 회의에서 서울지역 여론조사 상황에 관해서 설명했다.

강 본부장은 "지난주에는 서울 지역에서 우리가 좀 오르긴 했는데 그것은 빼고 보수적으로 그 이전 주를 봐야 한다"면서 "서울 민심에 아직 격차가 있다"고 말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이 참석자는 "서울이 조금 회복하긴 했는데 아직 국민의힘과 격차가 있다"면서 "서울의 인구가 많은데 거기에 더해 대선 민심에 영향도 많이 미치기 때문에 어떻게든 회복하자고 이 후보가 말했다"고 말했다.

이밖에 참석한 시의원들은 코로나19 방역 강화에 따른 자영업자·소상공인 지원정책에 대해 민심이 좋지 않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는 이어 송영길 대표 등과 함께 참석한 당 선대위 선임팀장급 비공개 회의에서 "부동산 문제 관련해 철저히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이 후보가 부동산과 같은 문제는 확실히 죄송하다고 하고, 철저하게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바꾸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며 "그런 모습을 보여야 국민들께서 '잘해보라'고 해주실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재명 "한시적 양도세 완화 등 집값 문제에 정책변화 보여야"(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