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주부터 2022년 정부 부처 업무보고를 받는다. 임기 마지막 해의 정부 주요 과제도 민생경제 활성화와 한반도 평화, 코로나19 방역 대응 등 5개 분야로 정했다. 다만 최근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올해 초와 마찬가지로 서면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19일 “문 대통령은 20일부터 2022년도 정부 부처 업무보고를 받는다”며 “이를 통해 정부 5년간의 성과를 정리하고, (임기인) 내년 5월까지 정부 정책방향과 주요 사업계획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업무보고를 준비하는 전 부처의 공통 슬로건은 “국민과 함께 만든 변화, 끝까지 책임 다하는 정부”로 정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번 보고는 △민생경제 활성화 △한반도 평화 △부동산 시장 안정 △한국판 뉴딜·탄소중립 △코로나19 방역 대응 등 주제별로 순차 진행된다. 구체적으로 22일 문화체육관광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농림축산식품부·금융위원회, 23일 외교부·통일부, 27일 국세청, 28일 산업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해양수산부·교육부, 30일 질병관리청·행정안전부·식품의약안전처가 각각 보고에 나선다.

청와대는 “문재인 정부에서 마지막까지 주력해야 할 5개 주제별로,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통해 국민들께 그동안의 주요 성과와 내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말이나 연초 이뤄지는 정부 업무보고는 코로나19 확산 탓에 지난 1월에도 주로 서면으로 이뤄졌고, 화상과 대면 보고가 병행됐다. 문 대통령은 정부 출범 첫해인 2017년 이후 핵심 정책 위주로 몇몇 유관 부처를 묶어 그룹별로 업무보고를 진행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통상 대통령이 주재하던 새해 정부 업무보고의 일부를 국무총리가 대신받은 뒤 대통령에게 보고하기도 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