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접경지역 공약…"민통선 위로 올려 통제구역 절반으로 축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측은 17일 "민통선을 위로 올려 접경지역의 민간인 통제구역을 현재의 절반으로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선대위의 이 후보 직속 평화번영위원회 위원장인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이날 선대위 국방안보특보단과 함께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의 접경지역 및 부대 인근 주민 보상 공약을 발표했다.

평화번영위원회는 "첨단장비의 활용 등 변화한 현대전 양상과 군의 역량 등을 고려할 때 지금처럼 민통선과 군사시설 보호구역을 대규모로 유지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또 한강변의 지뢰를 모두 제거하고, 철조망 역시 걷어내겠다고 밝혔다.

서북도서와 민통선 이남, 후방지역에서도 필요 없는 지뢰는 조속히 제거하겠다고 했다.

군부대 운영에 필요한 시설관리·정비 등 비전투 분야에는 인근 지역 주민의 채용을 확대해 일자리 창출을 돕겠다는 약속도 내놓았다.

군의 미사용 부지는 지자체와 함께 개발하고 인근 지역 관광 활성화도 검토해 지역 경제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군 사격장 등으로 인한 소음 피해에 대해서도 방음 공사와 실질적 피해보상 등 방안을 수립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군의 주요 핵심시설을 제외한 체육·복지시설 및 작전 도로를 개방해 시민과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