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한국 정부는 직전 올림픽(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국으로서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각별한 관심을 갖는 것은 도리이자 의무”라고 말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는 (베이징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하자 정부가 중국 눈치를 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데 따른 답변이다.

박 수석은 15일 한 TV 방송에 출연해 내년 올림픽 참가 여부는 한·미 동맹관계보다 ‘우리 국익’에 의해 결정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문제는 철저히 국익 차원에서 결정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북한 미사일과 핵 도발로 한반도 평화가 엄중한 위기에 처했을 때 평창올림픽을 평화의 장으로 만든 경험이 있다. 문 대통령은 그 점까지 고려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이어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하긴 했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압박을 받는 것은 아니다”며 “미국은 (공식 발표 이전에) 보이콧 방침을 우리와 공유하긴 했으나, 이를 우리에게 동참하라는 요구로 보진 않는다. 미국도 직전 개최국이라는 우리의 위치를 잘 이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의 개막식 참석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현재로선 예단할 수 없다”며 “개막할 시점의 여러 상황을 고려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박 수석은 지난 9월 문 대통령이 유엔에서 제안한 종전선언에 대해선 “이미 (남북과 미국 등) 당사국끼리 (종전선언을 하기로) 합의된 사안”이라며 “미국과 북한이 대화 테이블에 모인다는 조건만 갖춰지면 언제든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