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상황에는 비상행동"…완전 손실보상서 한발 더 나가 미리 보상
이재명, 거리두기 강화요구하며 선보상 카드…민생 대통령 부각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4일 방역 조치 강화를 요구하면서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선제적 지원 카드도 꺼내 들었다.

정부가 코로나 재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특단 방역 조치를 고민하는 가운데 자영업자·소상공인의 반발 문제가 거리두기 강화 여부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이자 선제적 보상을 요구하면서 한발 앞서 나간 것이다.

코로나 검사로 일정을 취소한 이 후보는 이날 예정에 없던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즉각적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선(先)보상 선지원' 시행 등을 정부에 주문했다.

그는 박찬대 수석대변인이 대독한 이 성명에서 "코로나 5차 대유행은 규모와 속도 면에서 이전과는 다른 비상한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선제적 비상 시스템 가동, 백신국가책임제 등을 요구했다.

이 후보의 이런 요구는 최근 사망자와 위중증 환자 숫자가 연일 최다 기록을 경신하고 '방역 패스'도 혼선을 빚는 등 국민 불안이 점증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일상 회복 중단 및 방역 재강화가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정부가 "수요일과 목요일 상황을 지켜보자"(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면서 막판 고심을 하는 모습을 보이자 선제적으로 치고 나간 셈이다.

그의 이런 조치는 코로나 상황에서 민생을 챙기는 대통령 후보라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차원으로 분석된다.

코로나 상황에 대한 국민 불만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도 방역 강화로 인한 경제적인 피해는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정책 제안을 내놨다는 점에서다.

여당 후보지만, 이번 정책 제안 역시 사전에 조율되지 않고 전격적으로 이뤄지기도 했다.

여기에는 방역 문제에 대한 불만·비판은 현 정부에 돌리고 내년 대선에서 승리시 출범할 이재명 정부는 다를 것이라는 차별화 의미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그는 실제 지난 주말 대구·경북(TK) 방문에서 "전 세계에서 방역 잘한다고 칭찬받는데 방역 그거 누가했나.

사실 여러분들이 했다.

다른 나라 같으면 마스크 안 사주고 '마스크 써라' 하면 폭동이 난다"고 문재인 정부가 자랑거리로 삼아온 'K방역'의 빈틈을 파고든 바 있다.

단순히 방역 강화뿐 아니라 선지원을 같이 거론한 것도 특징이다.

그동안 손실에 대한 완전한 보상을 강조한 것에서 한발 더 나간 것이다.

당 관계자는 "자영업자들이 영업 제한에 따라 어느 정도 손실을 보는지는 대략 나와 있으니 그 기준에 따라 먼저 지원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라며 "참고 견디면 나중에 해준다는 게 아니라 적극적, 선제적으로 지원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뿐 아니라 당 차원에서도 입법 노력으로 뒷받침해줄 필요성도 언급됐다.

이날 긴급 성명을 대독한 박찬대 수석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선제적 손실 보상 지원을 위해선 법적 근거도 마련해야 하는 입법 절차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확진자 밀접 접촉으로 이날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은 이 후보는 앞으로 지방 순회 일정도 새로 마련될 사회적거리 두기 지침에 따라 재검토할 예정이다.

이 후보의 코로나 검사 결과는 15일 오전에 나올 예정이다.

그는 이 결과를 보고 선거 운동 일정을 재개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