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검토 안 해…中 매우 중요"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호주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13일 캔버라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미국을 비롯한 어느 나라로부터도 (보이콧에) 참가의 권유를 받은 바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미국과 호주 등 이른바 오커스(AUKUS, 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 국가들이 잇따라 보이콧을 선언하는 상황이지만, 한중관계의 중요성을 고려하겠다는 판단이 깔렸다.

문 대통령은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중국과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한국은 한 가지 더 있는데 그것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서 중국의 건설적 노력이 요구된다는 점"이라고 분명히 했다. 아울러 "한국은 미국과의 굳건한 동맹을 기반으로 삼으면서 중국과도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해 나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미·중이 참여하는 종전선언 구상에 대해 "우리 정부는 마지막까지 가급적 대화를 통해 접근이 이뤄지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중국, 그리고 북한이 모두 원론적인, 원칙적인 찬성 입장을 밝혔다"며 "다만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적대 정책을 근본적으로 철회하는 것을 선결조건으로 요구해 아직 대화에 들어가지는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종전선언이 '종착지'가 아닌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한 '모멘텀'이라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은 그 자체가 궁극적 목표가 아니다. 종전선언이 이뤄지려면 어떤 내용이 담길지 관련국의 합의가 있어야 한다"며 "70년 가까이 지속된 불안정한 정전체제 종식의 의미에 더해 남북미간 대화 재개의 모멘텀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에 북미 간에 조속한 대화가 재개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