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방문, 對中 입장 무관…한미동맹이 근간, 중국과 관계도 중요"
'中 경제보복 대처' 관련 질문에 "갈등하는 부분 있지만…조화롭게 대처"
"종전선언에 미·중·북 모두 원칙적 찬성…아직 대화 들어가진 못해"
文 대통령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검토 안해…종전선언 끝까지 노력"
호주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호주 수도 캔버라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미국을 비롯한 어느 나라로부터도 (보이콧에) 참가하라는 권유를 받은 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과 호주 등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 국가들이 잇따라 보이콧을 선언하는 상황이지만, 한중관계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한국이 선제적으로 보이콧 동참을 검토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판단인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호주의 보이콧은) 호주가 주권국가로서 자주적으로 결정할 문제고, 한국은 그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오늘 호주 국빈방문은 (한국의) 중국에 대한 입장과 아무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중갈등 격화 속에서 한국의 대중국 정책과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한미동맹이 외교와 안보의 근간"이라면서도 "그러나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중국과의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서도 중국의 건설적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미국과의 굳건한 동맹을 기반으로 삼으면서 중국과도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해 나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호주 모두 중국의 경제보복 경험이 있는데 이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라는 취지의 질문이 나오자, "(한국은) 분명 중국과의 관계에 있어 갈등하는 문제가 있고 경쟁하는 문제도 있다.

그러나 기후변화나 공급망 문제, 감염병 문제 등 협력해야 할 글로벌 과제도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를 조화롭게 관리하며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지역이 만들어지도록 호주와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국 한미동맹이 기본이긴 하지만 경제 문제나 글로벌 과제, 나아가 한반도 비핵화 등 안보이슈를 고려하면 중국과의 관계를 소홀히 할 수 없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설명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남·북·미·중이 참여하는 종전선언 구상에 대해 "우리 정부는 마지막까지 가급적 대화를 통해 접근이 이뤄지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 그리고 북한이 모두 원론적인, 원칙적인 찬성 입장을 밝혔다"며 "다만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적대 정책을 근본적으로 철회하는 것을 선결조건으로 요구해 아직 대화에 들어가지는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은 그 자체가 궁극적 목표가 아니다.

종전선언이 이뤄지려면 어떤 내용이 담길지 관련국의 합의가 있어야 한다"며 "70년 가까이 지속된 불안정한 정전체제 종식의 의미에 더해 남북미간 대화 재개의 모멘텀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남북 간에 북미 간에 조속한 대화가 재개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