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7일 "존경하는 박근혜"라고 한 발언과 관련해 "말의 앞뒤 맥락이 있는건데 그걸 무시하고 진짜 존경하는 줄 알고 표 얻으려고 존경하는 척 하는것 아니냐고 하더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서울대 금융경제세미나 초청 강연회에서 "우리 국민들의 집단지성 수준을 무시하는 일"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3일 전북 전주에서 열린 '2030 청년들과의 쓴소리 경청 시간 토크콘서트' 중 "우리 존경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께서도 대통령 하다가 힘들 때 대구 서문시장을 갔다"고 말 한바 있다.

이날 이 후보는 서울대 경제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제는 과학이란 것은 오해고 사실 경제는 정치'라는 주제로 강의를 했다.

이 후보가 경제가 과학이 아닌 정치라고 한 데 대해서는 "이 얘기도 오해해서 무식한 소리 했다고 할까봐 한 말씀 드리면 반론의 여지가 없는 진리가 아니라는 뜻"이라며 "경제가 비과학이란 얘기라는 게 아니고 엄밀한 의미의 과학은 이론이 없어야 맞는 것인데 마치 어떤 통계나 어떤 경제적인 결과들이 마치 진리인 것처럼 행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진리가 아닌 정책적 판단의 결과물이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혹시 어디 이상한 데스킹을 해서 언론에서 제목으로 '(경제는) 과학이 아니다'고 주장하면서 '(이재명이) 무식 드러내' 이럴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