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천군만마" 환대…공동선대위원장에 임명
호남 무소속 이용호, 국민의힘 입당…"국민통합 먼저"(종합)
전북 임실·순창·남원을 지역구로 둔 무소속 재선의 이용호 의원이 7일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회의실에서 열린 입당식에서 윤석열 대선후보의 안내를 받아 입당원서를 냈다.

윤 후보는 이 의원을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에 임명했다.

이 의원은 인사말에서 "정치적 거취를 놓고 긴 시간 숙고를 했는데 두 갈래 길에서 어려운 길을 선택하기로 했다"며 "비록 어렵고 힘들고 험하지만, 옳은 길이라 믿(는다)"고 했다.

이 의원은 "대한민국이 미래를 잘 대비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역갈등을 완화하고 국민 통합을 하는 게 먼저라고 생각했다"며 "윤석열 후보를 믿고 윤 후보와 함께 이번 대선을 통해서 대한민국이 더욱 더 국민을 향한 나라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소속으로 있어서 보니까, 지난 몇년 동안 편가름의 정치, 갈라치는 정치, 이런 운동권 정치가 더이상 계속돼선 안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윤 후보는 "(이 의원 합류는) 지역감정을 타파하고 한국정치 발전과 당의 지지기반을 더 확대하는 데 중요한 계기"라며 "특히 대선을 앞두고 천군만마(를) 얻은거 같다"고 화답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도 "이 의원이 다음 대선을 위해 노력을 해서 호남지역 득표율이 좀 올라갈 수 있도록 애써주시길 바란다"고 반겼다.

입당식에는 윤 후보와 김 총괄선대위원장 외에도 이준석·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등을 비롯한 선대위 지도부가 대거 참석, 입당과 함께 공동선대위원장 인선도 일사천리로 완료됐다.

공동선대위원장 인선은 이날 현장에서 '깜짝 발표' 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은 입당식 후 기자들과 만나 "저도 현장에서 (들었다)"며 "사실 좀 놀랐다"고 말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달 윤 후보와 조찬 회동을 한 뒤 더불어민주당 복당 신청을 철회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선대위 합류 가능성이 유력하게 제기돼 왔다.

외연 확장 차원에서 당적 변경 없이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가 이끄는 새시대준비위원회에 합류하는 가능성이 거론됐으나, 전격적으로 입당을 하게 된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 의원 영입에는 막판까지 지도부와 중진들 사이 물밑 노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와 가까운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언론사 입사동기로 막역한 사이인 이 의원을 수시로 접촉해 설득을 해왔으며, 이준석 대표는 이날 오전 광화문 한 식당에서 이 의원과 조찬 회동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의 지역구 중 한 곳인 순창에 윤 후보 조부인 고(故) 가인 김병로 선생의 생가가 있다는 점도 남다른 '인연'이라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 의원이 입당으로 국민의힘 의석수는 총 105석이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