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정책 맞대결을 펼쳤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소상공인 손실보상 대책이 충분치 못했다고 비판하며 ‘완전한 보상’을 주장했다. 윤 후보는 코로나19로 인한 빈곤 극복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차기 정부의 최우선 정책 과제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6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전 국민 선거대책위원회’ 회의 모두발언에서 “방역 지침을 강화해도 ‘손해가 전혀 아니고 오히려 평소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 역할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자랑하는 ‘K방역’에 대해서도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쥐꼬리만큼 지원해 국민이 고통받고 있다”며 “정부의 부담보다 일선 국민의 부담과 희생으로 빚어낸 성과”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가 만약 이재명 정부가 되면 어떤 조치로 국민이 피해를 봤을 때 그 피해는 완전히 보상하겠다”고 공언했다.

윤 후보는 코로나19로 인한 취약계층 지원 확대를 꺼내들었다. 윤 후보는 서울 방이동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선대위 출범식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빈곤과의 전쟁’이라는 기조가 바뀔 것은 없다”며 “무주택 가구, 비정규직, 빈곤층이 더욱 든든하게 보호받도록 사회안전망을 두툼하고 촘촘하게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이날 라디오에서 “코로나19로 경제적으로 황폐해진 사람들을 어떻게 소생시킬 수 있느냐가 1호 공약이 될 수밖에 없다”고 한 것과 맥을 같이하는 발언이다. 그는 이어 “경제·사회·복지 등 모든 정책을 융합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도 국정의 최고 목표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오형주/성상훈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