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내년 3월 9일 실시되는 제20회 대통령선거에 대비한 '공명선거 합동지원상황실'을 6일 개소했다.

상황실은 행안부와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경찰 등 8명으로 구성돼 지자체의 선거인명부작성 등 법정선거사무 진행상황을 관리하고 선관위와 경찰, 방역당국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 업무를 담당한다.

선거 관련 동향과 사건·사고 현황 등을 파악해 공명선거를 위해 신속히 대응하고 선관위·재외공관·지자체 등의 법정선거사무를 현장점검하고 시설·인력·장비 등을 지원한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는 만큼 국민들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투·개표소 방역상황을 점검·지원하고 확진자 등의 선거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한다.

행안부는 이와 함께 지자체 공무원의 선거중립의무 준수를 감시하기 위해 시·도와 함께 감찰반을 편성했다.

20개반 58명으로 구성된 감찰반은 선거일이 다가오면 50개반 500명까지 인원을 늘린다.

감찰반은 특히 소셜미디어(SNS)를 통한 특정 정당·후보자의 지지·비방이나 각종 모임 주선, 내부 자료 유출 등의 공직선거법 위반 행위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이다.

또 행안부는 홈페이지에 공직선거비리 익명 신고방을 설치·운영해 신고 내용이 공무원의 선거 관여 행위로 확인되면 엄정하게 조치할 방침이다.

행안부, 내년 대선 앞두고 '공명선거 합동지원상황실' 개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