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부터 당 지도부가 권리당원 게시판 운영을 잠정 중단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당원 게시판 잠정 폐쇄는 매우 잘못된 결정”이라며 “민주공화국의 정부를 세우고자 하는 정당이라면 같은 원리로 당원에게 동등한 발언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9일 홈페이지를 통해 “당원 간의 분쟁이 또다시 과열되고 있어 당원 게시판 운영을 잠정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실명제 도입, 운영 기준 강화 등 재정비를 한 뒤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폐쇄 기간은 이날인 1일부터다.

그는 “대선을 앞두고 당론 분열에 대한 지도부의 판단과 우려를 모르는 바는 아니다”라면서도 “민주공화국의 기본이자 출발은 그 구성원인 시민이라면 동등한 발언권을 갖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그 권리를 실제로 행사하느냐, 그 권리 행사 과정이 부적절했느냐 여부와 상관없이 발언권은 기본권으로 보장돼야 하고, 언로는 언제나 열려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원 게시판 잠정 폐쇄는 매우 부적절하다”며 “빨리 원상 회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권리당원 게시판에서는 경선 후유증 등의 여파로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들 간의 갈등이 이어져왔다. 일부 당원들은 민주당 대선 후보 교체를 요구하는 글들을 올리기도 했다. 신 의원은 경선 당시 이 전 대표를 지지했다.

고은이 기자